"중국 마이크론 제재시 중국에 대한 판매 확대 자제 요청"

[워싱턴=AP/뉴시스]반도체 웨이퍼를 들고 있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워싱턴=AP/뉴시스]반도체 웨이퍼를 들고 있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중국이 미국의 D램 업체인 마이크론을 제재할 경우 한국기업들이 중국 내 판매를 더 늘리지 말아 달라고 미국이 한국 정부에 요청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23일(현지시각) 보도했다.

FT에 따르면 백악관은 중국이 마이크론의 반도체 판매를 금지하면 다른 반도체 제조사들이 중국 시장 공백을 메우지 않도록 한국 정부가 촉구해 줄 것을 요청했다.

FT는 “미국은 윤석열 대통령의 국빈 방문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이 같은 요청을 했다”고 백악관과 한국 대통령실의 정통한 소식통 4명을 인용해 보도했다.

중국 인터넷 감독기구인 국가사이버정보판공실(CAC)은 한국의 삼성전자, SK하이닉스와 함께 세계 D램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3대 업체 중 하나인 마이크론에 대한 보안심사에 들어갔다. 

미국은 이번 조사가 조 바이든 대통령이 취한 조치에 대한 보복이라고 보고 있다고 FT는 분석했다.

중국 사이버정보판공실이 조사 후 징벌적 조치를 취할 지 여부는 불분명하다. 마이크론은 지난해 매출 수익 308억 달러 중 25%를 중국 본토와 홍콩으로부터 거둬들였다.  

FT는 중국이 마이크론에 대해 실제 영업 금지 등의 조치를 취하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중국 판매를 늘리지 않도록 한국 정부가 촉구해 줄 것을 미국이 직접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FT는 “백악관의 요청은 윤 대통령 국빈 방문을 앞둔 민감한 시기에 나왔다”며 “미국은 인도·태평양 지역 안보 분야에서 중국에 대응하기 위해 동맹국과 협력해 왔지만, 동맹국이 자국 기업에 역할을 해달라는 협력을 요청하기는 처음”이라고 전했다.

주미 한국대사관과 삼성은 논평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SK하이닉스는 한국 정부로부터 요청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마이크론은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백악관은 구체적인 내용에 대한 언급 대신 “바이든 행정부와 윤석열정부는 첨단 기술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포함해 국가 및 경제 안보 분야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는 역사적 진전을 이뤘다. 여기에는 반도체 부문에 대한 투자를 조정하고,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경제적 강압에 대처하기 위한 노력이 포함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FT는 전했다.

FT는 “한국이 (마이크론 관련 요청에) 어떻게 대응했는지는 불분명하지만, 윤 대통령은 난처한 입장에 처하게 됐다”며 “그는 최근 힘에 의한 대만 해협의 현상 변경에 반대한다고 발언해 중국의 분노를 샀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