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프랜차이즈, 당분간 가격인상 자제”

ⓒPixabay
ⓒPixabay

정부가 서민 물가 안정을 위해 커피와 치킨 등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에 가격 인상 자제를 요청했다.

양주필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21일 “서민들이 느끼는 외식 물가 부담이 큰 상황”이라며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와 관련 협회에서 당분간 가격 인상을 자제하는 등 밥상 물가 안정을 위해 최대한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농식품부는 밀가루, 커피 원두 등 주요 식재료 가격과 수입단가가 하락하는 모양새라 프랜차이즈 업계의 원가 부담이 줄었다고 판단했다.

ⓒPixabay
ⓒPixabay

주요 식재료 가격 추이를 살펴보면, 지난달 세계 밀 가격은 지난해 5월에 비해 40% 떨어졌다. 대두유 가격은 같은 기간 32% 하락했다. 또 지난달 커피 원두 수입단가는 1년 전보다 11.5% 하락했다.

농식품부는 이날 오후 프랜차이즈 업계와 간담회를 열어 가격 인상 동향을 점검한다. 간담회에는 스타벅스 코리아, 롯데GRS, 교촌에프앤비, bhc, 제너시스BBQ, 맘스터치 등의 관계자가 참석한다.

최근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가격 인상이 잇따르자 물가 안정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간담회를 마련했다는 게 농식품부 설명이다.

ⓒPixabay
ⓒPixabay

버거킹은 지난달 10일부터 일부 제품 가격을 평균 2% 올렸다. 맥도날드와 롯데리아가 지난 2월 일부 메뉴 가격을 평균 5.4%, 5.1% 각각 인상했다. 버거킹, 맥도날드, 롯데리아는 지난해에도 가격을 올렸다.

교촌에프앤비는 지난 3일부터 교촌치킨의 소비자 권장 가격을 최대 3000원 인상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