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제, 연령제한, 위험 안내 패널 등 조치

섭식장애란 음식 섭취의 현저한 장애로 신경성 식욕부진증이라고도 한다. Ⓒflickr<br>
섭식장애란 음식 섭취의 현저한 장애로 신경성 식욕부진증이라고도 한다. Ⓒflickr

세계 최대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가 앞으로 ‘먹토’(먹고 토하는), ‘뼈말라’(뼈가 보일 정도의 마른 몸매)등을 섭식장애를 조장하는 콘텐츠를 금지한다.

18일(현지시간) 미국 CNN에 따르면, 유튜브는 “오랫동안 섭식 장애를 미화하거나 조장하는 콘텐츠를 삭제해 왔으며 앞으로 새 가이드라인에 따라 사용자들이 따라 하거나 유도할 수 있는 식사 후 구토 혹은 극단적인 칼로리 계산과 같은 행동이 포함된 콘텐츠가 금지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섭식장애협회 및 기타 비영리 단체와의 협의를 통해 개발된 이번 정책 변경에 대해 가스 그레이엄 유튜브 글로벌 헬스케어 책임자는 “유튜브가 시청자를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유튜브는 동영상을 삭제하거나 연령을 제한하는 것 이외에도 9개 국가에서 섭식 장애 관련 콘텐츠가 시청자들에게 위험하다는 것을 안내하는 패널을 추가할 계획이며, 더 많은 국가로 확대할 예정이다.

섭식장애 당사자이자 국내 최초로 ‘섭식장애 인식주간’ 행사를 주최했던 박지니 씨는 여성신문과의 통화에서 “(극단적으로 체중을 감량하는) 방법을 유튜브로 가르치는 게 있다면 위험하겠단 생각은 든다”며 “프아(프로아나)가 트위터에서 교류하는 것까지 규제하는 건 반대하지만, 이런 식으로 ‘꿀팁’을 전달하는 인플루언서를 자처하면서 주목받으려는 시도에 대해서까지 변호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유튜브는 몇 주 안으로 전 세계적으로 정책을 시행하고, 영상과 자막을 검토하기 위해 인력과 자동화 시스템을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