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러시아 대통령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러시아 대통령실

러시아의 그렘린궁과 외무부는 만약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군사 원조를 제공한다면 전쟁 개입으로 간주하겠다고 위협했다.

19일(현지시각) 러시아 국영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우크라이나에 대한 한국의 잠재적인 무기 공급에 대해 언급하면서 "확실히, 어떠한 무기 공급도 이 분쟁에 대한 특정한 개입을 의미할 것"이라고 말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한국은 우크라이나 상황과 관련하여 러시아에 상당히 적대적인 입장을 취했으며, 잠재적 무기 공급에 대한 발표는 그 정책의 연장선"이라고 지적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최측근인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한국의 무기 공급 계획이 내포하고 있는 위험에 대해 경고했다.

메드베데프 부의장은 텔레그램에 "우리의 적들을 돕고자 하는 새로운 열광자들이 나타났다"며 "한국의 윤석열 대통령은 원칙적으로 우크라이나 정권에 무기를 공급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최근까지 한국은 우크라이나에 치명적인 무기를 공급할 가능성이 완전히 배제되었다고 강력하게 확신했다"고 말했다.

러시아 외무부도 이날 성명을 내고 “어떠한 우크라 무기 제공도 반러 적대행위 간주하겠다”고 경고했다.

러시아 스푸트니크 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외무부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 가능성을 시사한 전날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우크라이나에 대한 어떠한 무기 제공도 반 러시아 적대 행위로 간주하겠다"고 밝혔다.

외무부는 또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제공할 경우 한반도 주변 상황에 대한 러시아의 입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양국 관계에도 부정적으로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한러시아대사관은 별도 성명을 내 "우리는 우크라이나에 치명적인 무기를 이전하는 것에 대한 한국 정부의 입장을 면밀히 추적하고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대사관은 "그러한 움직임은 지난 30년 동안 양국 국민의 이익을 위해 건설적으로 발전해 온 러시아-한국 관계를 완전히 파괴할 것이다. 그것은 또한 한반도 안보 상황의 맥락에서 우리의 상호 작용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19일(한국시각) 보도된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 민간인이 대규모의 공격을 받을 경우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을 인도적, 경제적 지원 이상으로 확대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크렘린궁의 언급에 대해 논평하지 않고 윤석열 대통령의 로이터통신 인터뷰 내용을 정확히 읽어볼 것을 권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전날 입장문에서 "윤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우리 정부가 한러 관계를 고려해서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점과 함께, 민간인에 대한 대규모 공격이라든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대량학살 등의 사안이 발생한다면 우크라이나를 어떻게 지원할지 검토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