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 라마(88)가 행사차 방문한 소년에게 뽀뽀하고 혀를 내밀라고 요구한 영상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확산되자 공식 사과했다고 10일(현지시각) 미국 CNN, 인도 NDTV가 보도했다. ⓒ유튜브 영상 갈무리
달라이 라마가 행사차 방문한 소년에게 뽀뽀하고 혀를 내밀라고 요구한 영상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확산되자 공식 사과했다고 10일(현지시각) 미국 CNN, 인도 NDTV가 보도했다. ⓒ유튜브 영상 갈무리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가 공식 석상에서 한 소년을 상대로 부적절한 행동을 했다가 관련 영상이 물의를 빚자 공식 사과했다.

10일(현지시간) NDTV 등 인도 매체에 따르면 달라이 라마는 최근 소셜미디어(SNS) 등에 공개된 동영상에서 한 소년의 입술에 키스하고 혀를 내민 후 "내 혀를 빨 수 있느냐"고 말했다.

이 영상은 지난 2월 28일 인도 북부 다람살라 교외의 한 행사장에서 촬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달라이 라마는 부동산 회사 인도 M3M(m3mindia)그룹이 운영하는 재단의 훈련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 120명을 만나던 중이었다.

달라이 라마는 학생들과 신도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연단에 앉아 있었고, 그 앞에 있던 한 소년이 달라이 라마에게 포옹을 요청했다.

달라이 라마는 "좋다"고 답했고 소년은 연단에 올라 달라이 라마를 안으며 빰에 입을 맞췄다. 이후 달라이 라마도 소년을 향해 이마를 맞대고 가볍게 입술을 맞췄다. 그 후 혀를 빨아달라고 내밀었다가 이내 거뒀다.

이 장면을 본 많은 이들은 박수를 치고 현장에는 웃음소리가 터져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이 영상이 온라인에 공개되자 달라이 라마의 행동이 부적절했다는 비난이 거세게 일었다.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달라이 라마 측은 이날 공식 성명을 내고 해명했다. 달라이 라마 측은 성명을 통해 "(달라이 라마의) 말이 야기했을 수 있는 상처와 관련해 소년과 그의 가족 그리고 세계의 모든 친구들에게 사과하고 싶다"고 전했다.

달라이 라마측은 "달라이 라마는 공공장소나 카메라가 있는 곳에서도 장난스럽게 사람들을 종종 놀린다"며 "하지만 그는 이번 일에 대해 후회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달라이 라마는 1959년 중국의 압박을 피해 인도에서 티베트 망명정부를 이끌어 비폭력 독립운동을 펼쳤다. 그는 이 공로를 인정받아 1989년 노벨평화상을 받았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