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뉴시스] 프란치스코 교황이 9일(현지시각) 부활절 '우르비 엣 오르비' 메시지를 성베드로 성당 롯지에서 발표하고 있다
[AP/뉴시스] 프란치스코 교황이 9일(현지시각) 부활절 '우르비 엣 오르비' 메시지를 성베드로 성당 롯지에서 발표하고 있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부활절 미사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의 조속한 해결과 최근 폭력 사태를 겪고 있는 중동 지역의 평화를 촉구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9일(현지시각) 교황은 바티칸 성 베드로 광장에서 엄숙한 분위기 속에 부활절 미사를 주재했다.

이날 성 베드로 광장은 네덜란드에서 기증한 3만8000송이의 장미로 장식됐다. 바티칸 스위스 근위대와 이탈리아 카라비니에리 경찰 의장대 등도 이목을 끌었다.

교황은 성 베드로 성당의 '강복의 발코니'에서 광장에 모인 약 10만 명의 군중을 내려다보며 1년에 두 차례 행하는 '우르비 엣 오르비'(로마와 세계에)를 낭독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메시지에서 "평화를 향한 우크라이나 국민들의 여정을 도와주시고, 러시아 국민들에게 부활절의 빛을 비추소서"라고 기도했다.

교황은 "전쟁으로 인해 부상자와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모든 사람을 위로해 주시고, 포로들이 가족의 품으로 무사히 돌아갈 수 있도록 허락해 달라"고 말했다.

교황은 또한 최근 분쟁이 격화하고 있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등을 언급하며 중동의 평화를 절실히 호소했다.

교황은 "주님 오늘 우리는 주님의 부활의 첫 번째 증인인 예루살렘 도시를 주님께 맡긴다"며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대화를 재개하여 성스러운 도시와 지역 전체에 평화가 깃들도록 하는 데 필요한 신뢰와 상호 존중의 분위기를 위협하는 지난 며칠간의 공격에 대해 깊이 우려한다"고 말했다.

교황은 메시지에서 레바논의 불안정한 상황과 미얀마의 로힝야족을 언급했다. 또한 지난 2월 터키와 시리아에서 약 56,000명이 사망한 지진 피해자들을 위한 더 많은 지원을 촉구했다.

이날 미사를 집전한 교황은 차를 타고 성 베드로 광장 인근을 돌며 신자들에게 인사했다.

올해 86세인 교황은 지난달 29일 기관지염으로 제멜리 병원에 입원 후 사흘 만에 퇴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