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 북한 탄도미사일 3발 발사...윤 대통령 NSC 소집
합참, 북한 탄도미사일 3발 발사...윤 대통령 NSC 소집
  • 유영혁 기자
  • 승인 2022.05.25 11:11
  • 수정 2022-05-25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이 최근 시험발사한 대륙간탄도미사일 ⓒ조선중앙TV 화면 갈무리
북한이 최근 시험발사한 대륙간탄도미사일 ⓒ조선중앙TV 화면 갈무리

합동참모본부는 25일 오전 북한이 동쪽으로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은 이날 오전 6시와 6시37분, 6시42분쯤 등 모두 3차례에 걸쳐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 방향으로 탄도미사일을 1발씩 발사했다"고 말했다.

군 당국은 현재 사거리와 재원 등 관련 정보를 수집 분석하고 있다.

북한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순방을 앞두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준비를 해온 점으로 미뤄 이날 발사는 ICBM일 가능성이 있다.

이번 발사는 지난 12일 초대형 방사포로 추정되는 단거리 발사체 발사에 이어 새 정부 들어 두 번째이며, 올들어 17번째 탄도미사일 발사다.

NHK에 따르면 일본 해안경비대는 오전 6시 3분쯤 일본 방위성으로부터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정보를 받았다고 발표했다.

일본 정부 관리들은 북한에서 발사된 첫 번째 탄도미사일은 정상적인 탄도 궤도 하에서 일본의 EEZ(배타적 경제구역) 밖으로 떨어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시 방위상은 이날 기자들에게 "첫 번째 탄도미사일이 최고고도 550㎞로 약 300㎞를 비행했으며, 두 번째는 최고고도 50㎞로 약 750㎞를 변칙궤도로 비행했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곧바로 국가안보회의(NSC)를 소집할 것을 지시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여성신문은 1988년 창간 이후 여성 인권 신장과 성평등 실현을 위해 노력해 온 국내 최초, 세계 유일의 여성 이슈 주간 정론지 입니다.
여성신문은 여성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여성의 '안전, 사회적 지위, 현명한 소비, 건강한 가족'의 영역에서 희망 콘텐츠를 발굴, 전파하고 있습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를 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은 여성신문이 앞으로도 이 땅의 여성을 위해 활동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성신문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