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미 대통령, 러시아 원유 수입 금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모스크바에서 자신이 의장을 맡고 있는 헌법 개정 관련 실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실무회의는 이날 지난달 푸틴 대통령이 제안한 전면적인 헌법 개정에 대한 국민들의 찬반을 묻는 투표를 오는 4월22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모스크바=AP/뉴시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모스크바=AP/뉴시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국제사회의 제재에 맞서 자국 특정 물품 및 원자재 수입·수출 금지 명령을 발표했다.

러시아 타스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8일(현지시각) 수원자재와 특정 물품의 수입·수출을 제한하거나 금지하도록 하는 '러시아의 안보 보장을 위한 특별대외경제조치 칙령'을 내렸다.

구체적인 수입·수출 제한·금지 적용 물품 및 국가 등 목록은 향후 2주 이내에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치는 올해 12월31일까지 적용된다. 타스통신은 다만 시민들이 개인적인 필요에 따라 운송하는 원자재나 상품에는 제약을 가하지 않을 것이라고 타스통신은 보도했다.

이번 명령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미국을 비롯한 서방의 제재에 대응하는 차원으로 풀이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의 핵심 수입원인 원유 수입금지 조치를 발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연설 뒤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명령에는 러시아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는데 미국인이 자금을 대는 것도 금지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미국의 수입 원유 가운데 러시아산 비중은 약 3% 정도이고 가스는 수입하지 않고 있다.

유럽 국가 중에서는 영국이 올해 말까지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단계적으로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