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와 만나 면담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와 만나 면담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일본군‘위안부’피해자인 이용수 인권운동가가 10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만나 여성가족부를 폐지해서는 안 된다고 호소하자 이 대표는 “일 제대로 할 부처를 둬서 지원하겠다. 대선후보의 공약이라 후보가 그렇게 정했다”고 선을 그었다.

이 인권운동가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이 대표를 만나 “여성부가 없으면 우리는 죽었다”고 여가부 폐지를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일 제대로 할 부처를 둬서 지원하도록 하겠다”며 “그건 대선후보 공약이 나와서 대선 후보가 그렇게 정했다”고 답했다.

이날 이 인권운동가와 동행한 김현정 '배상과 교육을 위한 위안부 행동' 대표는 “여가부 예산을 2배로 늘려주면 된다”며 “여성 문제의 일부이기 때문에 여성 인권의 하나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여성과 인권 부처를 강화하려고 해서 여가부 형태가 아니라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면담 이후 기자들을 만나 “(여가부 폐지는) 저희가 공약화한 사안이고, 저희가 세밀한 검토를 통해서 한 것이기 때문에 입장에 변화는 없다”며 “저희가 개편하는 정부조직법 체계 하에서는 조금 더 실무적이고 강한 협상력을 갖춘 부처들이 이 일을 맡아서 처리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