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등 원자재 가격 상승
상품수지 흑자 규모 감소

부산 남구 신선대(아래)와 감만(위) 부두에서 컨테이너 선적 및 하역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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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경상수지가 883억 달러 흑자로 지난 2016년 이후 5년만에 최대를 기록했으며 역대 3위 기록을 나타냈다.

한국은행이 10일 발표한 국제수지통계(잠정)에 따르면 지난해 연간 경상수지 흑자는 883억 달러로 2020년 759억 달러 보다 16.3%(124억 달러) 늘었다. 

2015년 1051억2000만 달러, 2016년 979억2000만 달러에 이은 역대 3위 규모이며 5년 만에 최대치이다.

상품 수출입 차이인 상품수지 흑자 규모는 762억1천만 달러로 44억 달러 줄었다.

수출이 6500억1천만 달러로 2020년보다 25.5% 늘었지만, 원자재 가격 상승과 내수 회복에 따른 자본재ㆍ소비재 수요에 따라 수입(5738억1000만 달러) 증가율이 31.2%로 더 높았기 때문이다.

서비스수지는 31억1000만 달러 적자를 기록했지만, 전년보다 적자 폭이 115억6000만 달러 축소됐다.

운임 상승과 물동량 증가로 운송수입(455억1천만 달러)이 급증하면서 운송수지 흑자(154억3000만 달러)가 역대 최대에 이른데 큰 영향을 받았다.

지난해 12월만에는 경상수지만 60억6천만 달러의 흑자를 기록했다. 20개월 연속 흑자다. 다만 전년 같은 기간보다는 흑자폭 60억 달러 축소됐다.

상품수지 흑자 규모는 2020년 12월 106억 달러에서 2021년 12월 44억8000만 달러로 흑자폭이 61억2천만 달러 줄었다.

수출은 624억3천만 달러로 역대 1위를 기록했다. 수입 역시 579만 달러로 역대 1위 기록을 세우면서 흑자폭이 축소됐다.

서비스수지는 2020년 12월 4억4000만 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서비스수지를 구성하는 운송수지가 수출화물운임 상승과 국내 항공사의 화물운송량 증가에 힘입어 16억1000만 달러 흑자를 기록하면서 흑자폭이 11억9000만 달러 확대됐다.

본원소득수지 흑자(24억7000만 달러)는 외국인 투자기업에 대한 배당지급이 늘면서 1억2000만 달러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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