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는 마더 테레사형, 남자는 차인표형 애정과잉·집착 정도 자가 판단할 것

@A14-1.jpg

적에게도 사랑의 인술을 베풀어주려는 백의의 천사 '나이팅게일형'은 타인의 개인적인 필요에 봉사하고 이바지하려는 강한 욕구 때문에 헌신적인 간호사, 출중한 비서, 훌륭한 교사로 성공하는 사람이 많다. 이들은 과거의 사건과 연관성을 계속해 포착하는 감각이 뛰어나다. 규정집에 제시된 절차는 법으로 생각해 운용절차를 타인이 어기면 당황하고 긴장해 어쩔 줄 몰라한다.

전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이며, 남들이 필요로 할 때 입 속의 혀처럼 움직인다는 평을 들을 정도로 친절히 돌봐주는 일에 만족해한다. 때로는 봉사와 헌신의 사명감으로 '착한 여자 컴플렉스'에 빠지기도 하는데 관계를 맺고 끊음에 분명한 판단을 어려워한다.

상사에게 헌신적이고 충성하며, 타인을 존경하고 절차를 따르며, 조직이나 회사 내의 사람들이 규칙과 절차를 잘 지키는가를 확인하는 것이 자기들의 의무라고 생각한다. 잘난 체하는 것을 아주 싫어하며, 겸손하고 조용한 친구를 좋아한다.

나이팅게일형에게 맞는

결혼 상대자는 어떤 사람일까?

● 나이팅게일형 여성의 경우

집안 내부를 전통적으로 안락한 분위기로 다듬는 천부적인 재능을 보여주며, 맛있고 영양 있는 식사를 장만하고 환경을 깨끗이 하고 정결하게 보수한다. 비슷한 기질끼리 만나면 전통을 존중하고 가정은 안락함이 흐르는 곳으로 구축해 가는 반면에, 난관에 부딪치면 당황해 돌파구를 찾는 것이 다른 사람들보다 어렵게 느낀다.

간혹 무책임하고 낭비하는 사람들에게 홀리는 경우도 있는데, 알코올 중독자와 결혼함으로써, '구원과 거부'라는 무모해 보이는 게임을 반복하기도 한다.

구원은 상대방을 개과천선 시킬 수 있다는 도전의 형태로 나타나는데, 상대는 무한정 의존하면서 끊임없이 사랑과 관심을 요구해 이들을 옭아매게 된다. 뒤늦게 중독자에게서 벗어나려고 거부하면 할수록 그들의 아픔에 마음을 빼앗기는 악순환을 겪는다.

나이팅게일형의 어머니는 아들의 '제멋대로' 행동을 가볍게 넘기면서, 딸은 전통을 받들고 요구하는 형태를 취한다. 이로 말미암아 딸은 억눌린 정서를 소유하며, 이것은 이들의 부당한 고통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성녀 마더 테레사형).

● 나이팅게일형 남성의 경우

항상 '신고' 배처럼 사근사근한 남편으로 가족들을 챙기면서 조용하고 감동적인 이벤트를 연출하기를 좋아한다(탤런트 차인표 스타일). 그러나 상대를 향해 서로 긴밀하게 바라보기를 원하므로 부담스러운 유형도 있을 수 있다.

● 여자는 나이팅게일형인데, 남자는

정반대 유형의 경우

외향적이고 성취욕이 강한 남편이 주말도 반납할 정도로 일중독에 빠져 공부와 일에 몰두할 경우, 아내는 표현할 수 없는 애정결핍으로 괴로워하다가, 자신을 향한 공격으로 히스테리와 우울증으로 발전했고 생의 의욕까지 잃었다고 한다.

이들이 상대의 속마음을 이해하는 단계를 통해 애정의 통로를 발견하고 깨닫게 되자, 이런 쳇바퀴 돌리기는 사라지고, 둘이 마주보고 밀고 굴려주는 쌍그네타기를 즐기게 되었다. 이처럼 상대의 일거수일투족을 보고 관심과 염려를 내보이므로, 때로는 애정과잉으로 비쳐 상대와 불협화음을 낼 수도 있으며, 일방통행의 관심이 지나쳐 의부증이나 의처증으로 진행될 수 있음을 경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대에게 부담스러울 정도로 애정을 집중하지 않는지 스스로 점검해 보는 것이 좋겠다.

midasiuson.com,
정경자 마이다스두손 대표
가이아 결혼문학연구원장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