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Pixabay

불법 피라미드 방식으로 회원을 모집해 돈을 챙긴 가상자산 거래소 '브이글로벌' 운영진이 구속됐다.

2일 경기남부경찰청에 따르면 수원지법은 지난 1일 유사수신행위의규제에관한법률 위반과 사기, 방문판매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 브이글로벌 대표 A씨 등 임직원 4명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연 뒤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재판부는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증거인멸 및 도주우려 사유가 있다고"며 영장 발부사유를 밝혔다.

A씨 등은 온라인 홍보 및 오프라인 설명회 등을 열고 거래소 회원 가입 조건으로 수백만 원짜리 계좌를 최소 1개 이상 개설하면 자산을 3배 불려주겠다는 등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를 받는다.

이들은 먼저 가입한 회원에게 나중에 가입한 회원의 돈을 수익 명목으로 주는 '돌려막기'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남부경찰청은 지난 5월 4일 서울시 강남구 이 가상자산 거래소 사무실 등을 압수 수색할 당시 피해자 수는 4만여 명, 피해 금액은 1조7000억 원 수준이었다.

피해자들은 피해자 수만 약 6만여 명으로, 피해 금액은 3조8000억 상당에 달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경찰은 계좌분석 등으로 피해가 명확히 입증된 인원과 금액만 체포영장의 범죄사실에 포함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지난 2월 이 사건 첩보를 입수한 뒤 4개월가량 수사를 이어오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