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부터 ‘잔여백신’ 네이버·카카오에서 조회‧예약 가능하다
27일부터 ‘잔여백신’ 네이버·카카오에서 조회‧예약 가능하다
  • 이하나 기자
  • 승인 2021.05.25 15:31
  • 수정 2021-05-26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잔여백신’으로 검색하면
조회‧당일예약접종 가능
네이버에서 잔여백신 조회, 예약하는 방법. ⓒ질병관리청
네이버에서 잔여백신 조회, 예약하는 방법. ⓒ질병관리청

오는 27일 오후 1시부터 네이버와 카카오 앱 검색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잔여량을 검색하고, 당일 접종 예약을 할 수 있게 된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은 27일부터 네이버와 카카오를 통해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잔여 백신이 발생한 일반 병·의원을 확인하고, 당일 접종을 위한 예약도 가능해진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2주간 시범운영된다.

이번에 시행하는 잔여백신 당일 예약 서비스는 백신 폐기량을 줄이고 접종 속도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다. AZ 백신은 1병에 약 10명분의 접종량이 담겨있다. 개봉 후 최대 6시간 내에 백신을 사용하지 못하면 폐기 처리하게 된다.

잔여백신 상황은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위탁의료기관에서 당일 잔여백신 수량을 질별관리청 예방접종시스템에 등록하면, 네이버와 카카오에서 관련 정보를 연계 받아 지도 형태로 시민들에게 제공된다. 

카카오에서 잔여백신 조회하는 방법. ⓒ질병관리청
카카오에서 잔여백신 조회하는 방법. ⓒ질병관리청

 

‘잔여백신’ 조회하는 방법은?

1. 네이버
△네이버 앱 △네이버지도 앱 △스마트폰 인터넷 웹 탐색기(www.naver.com)에서 네이버에 접속해 검색창에 ‘잔여백신’으로 검색하면 잔여백신 조회가 가능하다.

2. 카카오
카카오톡 하단 샵 탭(#)에서 ‘잔여백신’ 탭을 선택하거나 △카카오맵 앱을 통해 잔여백신 조회가 가능하다. 단, 카카오 맵의 경우 앱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잔여백신 당일예약은 예약신청 순서대로 완료된다. 잔여백신이 발생한 위탁의료기관을 선택 후 ‘예약’을 누르면 당일예약 신청이 완료된다. 예약자의 인적사항 확인을 위해 본인인증을 받아야 하며, 이미 네이버‧카카오 인증서를 발급받은 경우라면 본인인증을 생략할 수 있다. AZ백신 접종을 권장하지 않는 30살 미만(1992년 1월1일 이후 출생자) 등은 잔여백신 당일예약이 불가능하다.

앱을 통해 집이나 직장 가까운 곳 접종 기관을 최대 5개까지 미리 지정해두면 잔여백신이 발생했을 때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잔여백신 조회 화면에서 접종기관 선택 후 ‘알림 신청’을 누르면 된다. 잔여백신이 발생했을 때 알림을 받고 ‘당일예약’을 누르면 당일예약 신청이 완료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여성신문은 1988년 창간 이후 여성 인권 신장과 성평등 실현을 위해 노력해 온 국내 최초, 세계 유일의 여성 이슈 주간 정론지 입니다.
여성신문은 여성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여성의 '안전, 사회적 지위, 현명한 소비, 건강한 가족'의 영역에서 희망 콘텐츠를 발굴, 전파하고 있습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를 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은 여성신문이 앞으로도 이 땅의 여성을 위해 활동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성신문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