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 기대 심리 커져…금리 상승 더 빨라질 수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대출 창구 ⓒ뉴시스
서울 중구 하나은행 대출 창구 ⓒ뉴시스

은행권 가계대출 잔액이 지난 2월 사상 처음 1000조원을 넘어선 가운데 시장금리가 계속 오르면서 대출자들의 이자부담도 함께 커지고 있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4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의 지난 7일 기준 신용대출 금리(1등급·1년)는 연 2.57∼3.62% 수준이다.

이는 ‘1%대’ 신용대출 금리가 등장했던 지난해 7월 말과 비교해 하단이 0.58%포인트나 높아진 수치다.

같은 기간 신용대출 금리뿐 아니라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뚜렷하게 높아졌다.

4대 은행의 7일 현재 코픽스 연동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는 연 2.55∼3.90%다.

역시 작년 7월 말보다 최저 금리가 0.3%포인트 올랐다.

은행 대출 금리가 오르면 신규 대출자 뿐 아니라 이미 대출을 받은 사람의 부담도 커진다.

가계대출자의 60∼70%가 변동금리를 적용받는 것으로 추정되는데다, 신용대출의 경우 약정에 따라 3개월, 6개월 단위로 현시점의 기준금리를 적용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런 대출 금리 상승 속도가 앞으로 더 빨라질 수 있다는 점이다.

유가·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영향으로 소비자·생산자 물가가 뛰면서 채권 등 시장금리에 영향을 미치는 인플레이션 기대 심리가 커지고 있다.

한은 '소비자동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4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1%로 이미 2%를 넘어선 상태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은 향후 1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 값에 해당한다.

물가와 자산가격 거품을 잡기 위해 미국과 한국 등 주요 국가 중앙은행이 기준금리 인상에 나설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