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하며 단식농성을 진행 중인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표가 2일 병원에 긴급 이송되고 있다. ⓒ정의당 제공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하며 단식농성 중이던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표가 2일 병원에 긴급 이송되고 있다. ⓒ정의당 제공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하며 23일째 단식 농성 중이던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표가 건강 악화로 병원으로 이송됐다.

2일 정의당에 따르면 강 원내대표는 이날 심한 위통을 호소했다. 현장에 대기 중이던 의료진은 상태가 심각하다고 판단해 강 원내대표를 오후 4시15분께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으로 이송했다.

정의당은 지난해 6월 제21대 국회 제1호 법안으로 중대재해법을 발의했다. 사업주, 경영책임자 등이 안전보건조치 의무를 다하지 않아 산업재해 등이 발생할 경우 책임자 처벌을 강화하는 내용이다. 그러나 이후 거대 양당이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지 않으면서 중대재해법은 좌초 위기다. 현재 법사위에는 민주당 박주민·이탄희, 국민의힘 임이자 의원이 각각 발의한 중대재해법 제정안이 계류돼 있다.

강 원내대표는 지난해 12월 11일 고(故) 김용균 씨의 어머니인 김미숙 김용균재단 이사장, 고 이한빛 PD의 아버지인 이용관 씨와 함께 단식 농성에 돌입했다. 그는 1일 신년인사회에서도 “문재인 대통령님, 22일 동안 곡기를 끊고 추위와 배고픔을 힘들게 견뎌내고 있는 유족들의 간절한 바람을 외면하지 말아주십시오. 노동 존중 사회, 생명 존중 사회를 위해 제대로 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통과를 약속해 주십시오”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