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헌법개정토론회 ‘성평등과 헌법’이 열리고 있다. ⓒ이정실 사진기자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헌법개정토론회 ‘성평등과 헌법’이 열리고 있다. ⓒ이정실 사진기자

국회 헌법개정 및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이하 개헌·정개특위)가 위원 명단을 최종 확정하고 논의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개헌·정개특위 위원은 총 25명으로, 자유한국당은 한국당 몫인 김재경 위원장과 함께 나경원·안상수·이종구·황영철·김진태·주광덕·정종섭·정태옥·김성태(비례) 의원 등 10인을 확정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4일 박병석·김상희·이인영·김경협·박완주·윤관석·김종민·박주민·정춘숙·최인호 의원 등 10인을 위원으로 선정한 바 있다.

국민의당은 주승용·김관영·이태규 의원이 개헌·정개특위 위원을 맡게 됐다. 비교섭단체인 정의당과 바른정당도 각각 심상정 의원과 지상욱 의원을 배정했다.

개헌·정개특위 활동 기한은 오는 6월 말까지로 앞으로 개헌 시기를 놓고 첨예하게 여야 맞설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이 6·13 지방선거와 개헌 동시 실시에 반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특위 일정과 개회 여부 등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리는 위원장직을 한국당이 맡고 있는 만큼 특위 진행이 쉽지는 않을 전망이다.

앞서 10일 문재인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지방선거와 동시에 개헌 국민투표를 하려면 남은 시간이 많지 않았다”며 “국회가 책임있게 나서서 개헌에 대한 합의를 이뤄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국회의 합의를 기다리는 한편, 필요하다면 정부도 국민의 의견을 수렴한 국민개헌안을 준비하고 국회와 협의해 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