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제1247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에서 많은 참가자들이 소녀상을 둘러싸고 소녀상 철거 반대와 일본 정부의 사죄를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제1247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에서 많은 참가자들이 소녀상을 둘러싸고 소녀상 철거 반대와 일본 정부의 사죄를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한국과 중국, 일본, 타이완 등 9개국이 공동으로 신청한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가 일본 정부의 저지로 보류됐다.

31일 문화재청 등에 따르면 유네스코가 이날 공개한 신규 세계기록유산 목록에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은 포함되지 않았다. 유네스코는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의 등재를 보류한다고 밝혔다.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국제자문위원회(IAC·The International Advisory Committee)는 지난 24일(현지시간)부터 나흘간 프랑스 파리에서 제13차 회의를 열어 위안부 기록물의 가치를 심사했다. IAC는 최종 심사를 통과한 기록유산들을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할 것을 유네스코에 권고했으나, 이리나 보코바 유네스코 사무총장은 권고를 받아들이지 않고 ‘당사자간 대화 필요’를 이유로 보류를 결정했다.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은 인권 유린을 당한 피해자들의 용기 있는 발언과 이를 바탕으로 진상 규명을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유일하고 대체 불가능한 자료’라는 소위원회의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분담금을 무기로 유네스코를 압박한 일본 정부의 저지로 끝내 등재가 보류됐다.

그간 일본은 유네스코 예산의 9.6%를 분담금으로 지급하는 최대 후원국임을 무기로 등재 심사제도 개혁안을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바꾸는 등 유네스코를 압박해왔다.

IAC와 유네스코는 이해 당사국 간 역사 인식이 다를 경우 심사를 보류한다는 내년도 제도 개혁안을 앞당겨 적용해 심사를 보류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은 일제가 저지른 만행을 고발하는 피해자의 증언 기록과 위안부 운영 사실을 증명할 사료, 위안부 피해자 조사 자료, 피해자 치료 기록, 피해자 지원 운동 자료 등 2744건으로 구성됐다.

한편 우리나라가 신청한 ‘조선왕실의 어보와 어책’, ‘국채보상운동 기록물’을 비롯해 우리나라와 일본 민간단체가 공동 신청한 ‘조선통신사 기록물’은 세계기록유산에 이름을 올렸다. 이번에 3건이 새로 등재되며 한국의 세계기록유산은 16건으로 늘어났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