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희생 세입자 14명 합동 추도식

 

희생세입자 유족과 경실련회원 등 분양위원들이 분양에 앞서 침통한 표정을 짓고 있다.
희생세입자 유족과 경실련회원 등 분양위원들이 분양에 앞서 침통한 표정을 짓고 있다.

최근 폭등하는 전월세값을 감당하지 못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14명의 세입자들의 넋을 위로하는 <희생세입자 합동추도식>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주최로 28일 오후 대학로 마로니에광장에서 엄숙하게 치러졌다.

경실련 회원, 유족 등을 비롯하여 시민 5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합동추도식은 희생세입자 현황보고와 이들에 대한 분양 및 묵념 순으로 진행, 고인들의 죽음을 계기로 망국적인 부동산투기풍조 근절을 위한 범국민운동의 확산을 다짐했다.

세입자대책위원회 이호철 위원장은 추도사에서 “30대 재벌그룹이 소유한 땅이 정부기준가 1조 원에 이르고 서울 전면적의 70%에 달하는 1억 3천만평이라는데 그대들은 어찌 땅 한평이 없어 목숨을 끊어야 했느냐”고 애통해하고 “그대들은 완전히 실패한 정부시책의 끄트머리에서 견디다 못해 하늘만을 원망하며 목숨을 끊었다. 그러나 이제 이승의 일은 우리에게 맡기고 눈을 감으라”고 추도했다.

가랑비가 내리는 가운데 시종 무겁고 애통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 이날 합동추도식에서 경실련측은 ‘집세폭등에 대한 정부의 정책부재를 개탄한다’는 성명서를 내고 “정부와 국회는 시급히 임대료 인상규제책과 임시수용을 위한 주거시설을 대량 건설, 이런 비극에 다시 직면하지 않기를 거듭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경실련 세입자협의회 2만여 회원 일동은 <세입자결의문>을 발표, “망국적 부동산투기와 정부의 일관성 없는 주택정책으로 서울 인구의 60%, 전국민의 반이상이 내집마련의 꿈을 상실한 채 정처없이 떠도는 유랑민 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며 정부정책의 실패를 강력하게 비난하고 “우리 세입자들은 그간의 고립감을 떨쳐 버리고 평화적이고 합법적인 시민운동을 통해 서민의 주거안정 실현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다짐했다.

이에 경실련 세입자협의회는 ‘시민주도 주거안정 실현’을 위해 빠른 시일내 지역지부 조직을 완료, 전국조직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이날 참석자 전원은 대학로에서 파고다공원까지 가두캠페인을 벌이고 △정부대책 촉구 및 △부동산투기 척결의지를 호소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