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기 이사 즉각 퇴진…국민공익형이사회 실현도

 

20일 조선대 범시민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참석자들이 제2기 이사진 퇴진과 국민공익형이사회 실현을 촉구하고 있다.
20일 조선대 범시민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참석자들이 제2기 이사진 퇴진과 국민공익형이사회 실현을 촉구하고 있다.

조선대가 3기 이사회 구성을 놓고 진통을 겪고 있는 가운데 대학 구성원이 제2기 이사 즉각 퇴진과 국민공익형이사회 실현을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조선대 대학자치운영협의회와 교수평의회, 총학생회, 총동창회, 민주동우회 등 대학 내 단체와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진보연대, 광주교육희망네트워크 등 총 21개 단체로 구성된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20일 오후 조선대 구 서석홀에서 ‘제2기 이사진 퇴진 및 국민공익형이사회 실현을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김성재 실행위원장은 개회사에서 “지난 7년 동안 보수정권이 강제한 부패하고 무능한 2기 이사회를 청산하고 대학의 공공성과 자율성을 담보할 수 있는 국민공익형 이사회를 수립하기 위해 조선대 대자협과 시민사회가 뜻을 모아 범대위를 구성해 출범식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범대위는 출범선언문을 통해 “대학 구성원과 지역민 누구도 인정하지 않고 대학 이사로서 최소한의 정통성과 양심도 없는 제2기 이사는 즉각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이어 “호남인이 세운 조선대학교는 우리 지역사회의 대학임을 재확인하면서 대학 구성원과 지역사회가 함께 자랑스러운 대학으로 거듭나는 데 앞장설 것을 엄숙히 선언한다”며 “자격 없는 이사진의 즉각 퇴진을 관철시켜 대학 구성원과 지역민이 참여하는 국민공익형 이사제를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범대위는 출범식에 이어 제2기 이사장 판공비 횡령과 일부 이사의 비리에 대한 고소장을 광주지검에 접수하고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한편 조선대 대자협은 지난 4월부터 본관 중앙현관에서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