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전경련 회관 앞을 직원들이 지나가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전경련 회관 앞을 직원들이 지나가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SK그룹이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에서 공식 탈퇴한다.

SK그룹 계열사인 SK텔레콤과 SK이노베이션은 16일 전경련에 공식 탈퇴원을 제출했다. SK하이닉스, SK㈜ 등 나머지 계열사 18곳도 차례로 전경련에 탈퇴원을 제출할 예정이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지난해 국회 청문회에서 전경련 탈퇴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번에 공식 탈퇴원을 제출하면서 전경련에서 공식적으로 손을 뗐다.

앞서 지난해 12월 말 LG그룹, 이달 6일 삼성그룹이 탈퇴원을 낸 이후 4대 그룹 중 세 번째다. 현대차그룹도 공식적으로 탈퇴 의사를 밝히지는 않지만 이전 같은 활동은 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삼성, 현대차, SK, LG 등 4대 그룹은 전체 600여개 회원사가 내는 연간 회비 총액의 80%에 육박하는 회비를 부담했다. 2015년의 경우 4대 그룹이 부담한 전경련 연간회비는 전체 492억원 중 77%(378억원)에 달한다.

주요 회원사의 이탈이 이어지면서 전경련이 사실상 해체 수순을 밟을 수 밖에 없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30대 회원사를 대상으로 전경련 탈퇴의사에 대한 공개질의서를 보낸 결과 OCI가 탈퇴 의사를, CJ그룹, LS그룹, 한화그룹 등 5개 기업이 내부 논의 중이라는 의사를 전해왔다”고 밝혔다. 동부그룹은 잔류 의사를 밝혔고 나머지 그룹은 공식적인 답변을 거부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