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Q

[인터뷰]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 “‘성추행 아니다’라고 말한 적 없었다” “강력하게 문제 삼고 싶어도 당에서의 위치 상 침묵 할 수밖에 없었다”

[인터뷰] ‘정의당 성폭력 폭로’ 강민진 “성폭력 아니라고 규정한 당 입장 철회하라”

2022. 05. 20 by 진혜민 기자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 ⓒ홍수형 기자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 ⓒ홍수형 기자

“공식 행사 뒤풀이에서 삼삼오오 술자리가 벌어졌을 때 제 허벅지 안쪽에 두 차례 손으로 접촉이 있었다. 순간 당황스러워서 한동안 몸이 굳어 있었는데 가해자가 말을 걸어서 단답식으로 몇 번 대답하고 그 자리를 나왔다. 다른 자리로 옮기려는데 가해자가 같이 따라와서 당혹스러웠다. 현장을 목격한 사람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듣기로는 그날 가해자가 손을 댔던 여성은 저만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

정당 내 성폭력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는 최근 당내에서 겪은 자신의 성폭력 피해를 폭로했다. 정의당은 즉각 반박했다. 19일 강 전 대표는 여성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당 지도부의 공식 입장을 재반박했다. 그는 22일 “제가 목숨을 내놓으면 그때는 제대로 된 조치와 사과가 이뤄질 수 있을까”라며 의미심장한 글을 남긴 상태다.

정의당 “불필요한 신체 접촉…성폭력 아니었다” 입장 발표

앞서 강 전 대표는 지난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청년정의당 당직자 A로부터 성폭력을 당했다”며 “지난해 11월 대선을 앞두고 열린 전국 행사의 뒤풀이 자리에서 B 광역시도당 위원장은 제 허벅지에 신체 접촉을 했다”고 밝혔다.

강 전 대표가 당내 성폭력을 폭로하자 정의당은 즉각 반박했다. 당은 A 당직자의 성폭력 사건에 대해선 “대단히 송구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러나 B 위원장 사건엔 “강 전 대표는 이 사안을 성폭력으로 볼 문제는 아니지만 지방선거에 출마할 분이기 때문에 청년 당원에게 무례한 태도를 보인 것에 대해서는 엄중 경고와 사과 조치가 필요함을 당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에게 전달해왔다”며 이 사건을 ‘성폭력’이 아닌 ‘불필요한 신체 접촉’이라고 해명했다. 또 당 지도부가 사건을 묵살하고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강 전 대표 “성추행 맞고, 당에서의 위치 상 침묵 할 수밖에 없었다”

서울 여의도 정의당 중앙당사. ⓒ뉴시스·여성신문
서울 여의도 정의당 중앙당사. ⓒ뉴시스·여성신문

우선 강 전 대표는 B 위원장 사건을 성추행이 맞다고 주장했다. 또 강 전 대표가 먼저 ‘사과문만 받고 끝낼 것이다’, ‘이번 사건은 성추행과 같은 큰 문제가 아니다’라는 식으로 입장을 낸 것에 대해선 “사실이 아니”라고 말했다. 강 전 대표는 “당시 제가 선대위에서 피해 사실을 말씀드린 후에 하고 싶은 말이 남아있었는데 여영국 대표께서 B 위원장에게 엄중 경고를 하고 사과문을 받는 것으로 결론을 냈다”며 “제가 그 자리에서 ‘안 된다. 그냥 넘어갈 순 없다’고 말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제게 돌아올 ‘대선 시기에 당에 악영향을 준다’는 평가에 대한 우려와 함께 저의 당 내 입지가 안정적이지 않았기 때문에 (이 사건을)문제 삼을 수 없겠다는 두려움이 마음 속에 있었다”고 토로했다.

은폐 의혹에 대해서도 “그날 회의에서 오갔던 이야기를 토대로 봤을 때 이 일을 제가 더 이상 문제 삼지 못할 것이고 계속해서 침묵할 수밖에 없는 결과였다”며 “당에서는 외부에 이 사건을 발설하지 말라며 2차 가해를 방지하기 위함이라고 했지만 현장에서는 그런 설명이 따로 없었다. 발설하지 말라는 것은 당연히 저에게도 해당되는 얘기라고 느꼈다”고 말했다.

정의당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인 배복주 부대표가 입장문을 통해 ‘강 전 대표는 성추행으로 여기지는 않고 그럴 의도가 있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을 했기에 그의 판단을 신뢰했다’고 주장한 것엔 “그런 말을 한 기억이 없다”며 “배 부대표가 거짓말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짐작하고 생각해보면 사적인 신뢰와 친분 관계 속에서 피해 사실을 얘기했을 때 했던 말 중의 하나가 그분에게는 저의 최종적인 입장으로 여겨졌을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을 한다”고 답했다. 이어 “어찌됐든 공식적인 회의 자리에서 제가 문제를 제기했을 때 ‘이건 성추행이 아니다’라는 발언을 한 적 없기 때문에 개인 간의 통화에서 혼란스러운 마음으로 사건에 대해 얘기한 말이 활용되는 것은 부당하다”고 말했다.

“성폭력 아니라고 규정한 당 입장 철회해야…경찰 고소는 고민 중”

강 전 대표는 성폭력 사건을 경찰에 고소할지 고민 중이라고 했다. 그는 “일단 제가 당 입장문을 보고 충격을 받은 상황”이라며 “아직 향후 대책에 대해 고민하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당을 통해서 정의로운 결론 낼 수 없다면 (고소를)고민해봐야겠다”고 덧붙였다.

강 전 대표는 해당 사건이 성폭력이 아니라고 규정한 당의 입장을 철회할 것을 정의당에 촉구했다. 그는 “무엇보다 성폭력 문제를 개인의 일탈의 문제가 아닌 이런 피해가 일어날 수 있었던 조직 문화와 권력 관계를 성찰하고 공동의 책임을 지는 것이 변화의 시작일 것”이라며 “B 위원장의 공천도 이를 유지하는 것이 적합한지 당 차원의 판단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신지예 전 여성정치네트워크 대표 등 연대의 목소리를 내는 이들에겐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강 전 대표는 “현재 정의당의 입장은 피해자를 비난하고 의심하는 방식으로 나갔기 때문에 이를 진흙탕 싸움이라고 여기고 싶고 한 발 떨어져 있고 싶을 것”이라며 “그런 상황에서도 저는 한명의 개인이고 상대는 대한민국의 정당이라는 점에서 위압감을 느끼고 당에서 왜곡된 방식으로 사실관계가 나올 때마다 방어하기가 어려운데 그런 상황에서 메시지를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