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소비심리 8년 만에 최고..."관세협상 타결 등 영향"
소비자들의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소비자심리지수가 18년만에 최고로 조사됐다.
한은이 25일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11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12.4로, 10월보다 2.6포인트(p) 상승했다.
2017년 11월(113.9) 이후 8년 만에 가장 높은 것이다. 지수는 지난 9월(-1.3p)과 10월(-0.3p) 연달아 하락하다 석 달 만에 상승세로 전환했다.
CCSI는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지표다. 100보다 높으면 장기평균(2003∼2024년)과 비교해 소비 심리가 낙관적, 100을 밑돌면 비관적이라는 뜻이다.
11월에는 CCSI를 구성하는 6개 지수 중 향후경기전망(102·8p) 상승 폭이 가장 컸고, 현재경기판단(96·5p), 가계수입전망(104·2p), 생활형편전망(101·1p) 등도 나란히 올랐다.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을 나타내는 현재경기판단CSI(96) 및 향후경기전망CSI(102)는 전월 대비 각각 5p, 8p 상승했다.
취업기회전망CSI(95) 및 금리수준전망CSI(98)는 전월 대비 각각 4p, 3p 올랐다.
가계 재정상황에 대한 인식을 나타내는 현재생활형편CSI(96)는 전월과 동일하고 생활형편전망CSI(101)는 전월 대비 1p 상승했고 가계수입전망CSI(104)는 전월 대비 2p 올랐다. 소비지출전망CSI(110)는 전월과 같았다.
이혜영 한은 경제심리조사팀장은 "한미 관세 협상 타결과 3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 상회 등의 영향으로 소비자심리지수가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이 팀장은 "지수가 계엄 사태 이후 많이 낮아졌고, 이후 미 관세 불확실성 등이 하나씩 해소되면서 기저효과로 많이 올라왔다고 보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11월 주택가격전망지수(119)는 10월보다 3p 내렸다.
이 지수는 지난 9월 112에서 10월 122로 크게 올랐다가 다시 하락 전환했으나, 6·27 대책 직후인 7월(109)보다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6개월 후 금리 수준을 예상하는 금리수준전망지수는 10월 95에서 11월 98로 높아졌다. 향후 1년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6%로 전월과 같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