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계 소식]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인구구조 변화와 지속가능한 미래’ 포럼 개최 外

2024-11-01     김민정 기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인구구조 변화와 지속가능한 미래’ 포럼 개최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한국경제학회, 한국여성경제학회, 한국재정정책학회와 함께 ‘인구구조 변화와 지속가능한 미래: 양성평등·인구·재정 정책의 역할과 과제’를 주제로 11월 1일 연세대 대우관 본관 101호에서 공동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여성의정 전남정치학교, 전남 여성 정치인 발굴·육성 과정 진행

한국여성의정 전남정치학교가 전남 지역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와 예비 여성 정치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11월 1일부터 2일까지 이틀간 진행되는 이번 교육과정은 전남 순천시립신대도서관에서 총 8강에 걸쳐 진행된다. 이번 전남정치학교 기본과정에는 전·현직 정치인과 주한 대사·학계·산업계 전문가들이 강연자로 대거 참석한다.

“집게손가락 억지논란은 여성혐오”…‘페미니즘 사상검증’ 진단 토론회 열린다

한국 사회에서 반복되는 페미니즘 사상검증 문제를 진단하고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가 마련됐다.

페미니즘사상검증공동대응위원회에 따르면 11월 1일 서울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집게손가락 억지논란은 여성혐오다: 페미니즘 사상검증 문제 진단과 대안을 위한 토론회’가 열린다.

한국여성사진가협회, ‘2024 국제여성사진 페스티벌’ 개막식 연다

(사)한국여성사진가협회가 11월 6일 인사동 마루아트센터 특별관에서 ‘2024 국제여성사진페스티벌-상상임신_테크니아전(展)’ 개막식을 개최한다. 전시는 이날부터 11월 11일까지 진행된다.

‘상상임신_테크니아(Technia)’는 과학기술과 시각 장치를 다루는 여성적 생태 에너지와 상상력으로 잉태하는 세계관을 의미한다.

사단법인 한국여성인력개발센터연합이 오는 11월 7일 ‘2024 여성고용포럼’을 개최한다 ⓒ사단법인 한국여성인력개발센터연합

한국여성인력개발센터연합, ‘2024 여성고용포럼’ 개최

사단법인 한국여성인력개발센터연합이 오는 11월 7일 ‘2024 여성고용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저출생과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성의 고용 확대와 경력 개발의 중요성을 논의하는 의미에서 마련됐다.

이번 포럼의 기조 강연은 이철희 서울대학교 인구클러스터 센터장이 맡아, ‘인구 변화 대응과 여성 고용의 의미’를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이 강연에서는 저출생 문제 해결의 핵심으로 여성 고용 확대가 강조될 예정이다. 또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신선미 부원장은 ‘미래 일자리 전망에 따른 여성 고용 정책의 방향’을 발표하며, 여성 고용 확대를 위한 구체적인 정책 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다.

김영미 동서대학교 교수(전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원장)가 좌장을 맡아 전문가들과 함께 여성 고용 확대 방안을 논의하는 패널 토론을 진행하며, 참석자들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실질적인 정책 대안이 제시될 예정이다.

한국IT여성기업인협회, 한국여성공인회계사회 업무협약 ‘맞손’

한국IT여성기업인협회가 한국여성공인회계사회와 지난 10월 22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대한민국 IT여성기업의 성장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한국IT여성기업인협회 관계자는 지난 10월 23일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IT기술과 회계 전문성을 결합, IT여성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대한민국 IT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방부·유엔여성기구, 여군 대상 ‘평화유지활동’ 교육 진행

유엔여성기구(UN Women)가 한국 정부와 협력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 여성 군인의 유엔 평화유지활동(PKO) 참여를 도왔다.

유엔여성기구 성평등센터는 대한민국 국방부, 국방대 국제평화센터와 함께 지난 10월 7일부터 23일까지 약 3주 간 아시아 태평양 지역 13개국의 여성 군인 22명을 대상으로 PKO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다.

한국여성건축가협회, 청년 1~2인 가구 공동체 활성화 위한 심포지엄

(사)한국여성건축가협회는 지난 10월 23일 서울 강남구 더샵갤러리 4층에서 ‘나혼산의 새로운 패러다임, Living Community’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여성건축가협회는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소형주거에 거주하는 청년층의 공유공간에 대해 깊이 있게 논의하고, 1인 가구의 함께 사는 삶을 위한 커뮤니티 활성화와 공유공간 필요성, 그리고 건축적 환경 개선에 대한 화두를 던질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 이천시가 지난 24일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공무원 100여 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다.  ⓒ이천시

이천시, 여성친화도시 조성 위한 공직자 교육

경기 이천시가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공무원 100여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했다. 지난 10월 2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이번 교육은 성평등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한 ‘이천시 공무원 여성친화도시과정 교육’으로 진행됐다.

박은순 한국원격평생교육원 운영 교수가 강사로 나서 ‘여성친화도시 살펴보기’라는 주제로 강의를 펼쳤다. 교육 내용은 분야별 여성친화도시 우수사례를 살펴보고, 정책을 추진하는 실무자들이 업무에 반영할 방법과 역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으로 구성됐다.

서초여성가족플라자 잠원센터, 탈북 청소년 위한 AI 리터러시 교육

서초여성가족플라자 잠원센터가 북한 배경 청소년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목표로 반석학교에서 9월부터 12월까지 AI 리터러시 교육을 진행한다. 반석학교는 서초구에 위치한 북한 배경 청소년 대안학교로, 잠원센터의 AI 리터러시 강사단이 직접 파견되어 다양한 실습 위주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학생들이 디지털 기술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도록 △안전한 딥페이크 활용법 △챗GPT 사용법 △AI 기반의 PPT 제작 △빅데이터 활용 등 실생활에서 응용할 수 있는 기술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전남 9개 새일센터 여성일자리 창출 ‘온 힘’

전남여성가족재단은 최근 여성 일자리 창출을 위한 도내 9개 새일센터 일자리 담당자와 구인기업이 함께하는 ‘새일-기업 함께 가요’ 워크숍을 진행했다.

경동디엔에스, 나주광주요양병원, 좌수영의료재단 등 18개 기업 대표자들과 지역 새일센터 종사자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여성계 소식란에 알리고 싶은 소식은 담당자 이메일(kmj0109@womennews.co.kr)로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