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도지사 ⓒ뉴시스·여성신문
남경필 경기도지사 ⓒ뉴시스·여성신문

새누리당 남경필 경기지사, 김용태 의원은 탈당을 결심하고 22일 오전 국회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열 것으로 알려졌다.

남 지사는 21일 측근에게 “새누리당이 해체 후 재창당을 하지 않으면 미래는 없다”면서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국민만 보고 가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근혜 대통령 ‘비선 실세’ 파문 이후 주요 정치인이 탈당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새누리당의 ‘탈당 도미노’가 시작될 지 주목된다. 이에 대해 김무성 전 대표 등 다른 비주류 인사들은 지도부 교체가 먼저라며 탈당에 미온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비주류 측은 연쇄 탈당으로 원내교섭단체 구성 기준인 20명을 모으는 방안을 물밑 접촉을 통해 타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친박계는 강력반발했다. 이정현 대표는 2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준비도 없이 물러나라고만 하고 당 지도부 공백을 만들어 어디로 끌고 가겠다는 것이냐”면서 “개혁안을 가져올 자격이 없으면 사퇴하라고 요구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특히 “남경필·원희룡·오세훈·김문수 등을 포함한 대권 주자들은 그런 식으로 지도자 노릇을 하면 안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장우 최고위원은 “돌을 맞아야 할 김 전 대표는 당을 향해 돌을 끊임없이 던졌다”며 “김 전 대표는 해당 행위를 중단하고 당을 떠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탈당을 앞둔 남 지사에 대해선 “정치적으로 성공하게 했던 당에 돌을 던지며 탈당 운운하는 것은 당원의 가슴에 비수를 꽂는 것”이라며 “남 지사가 이 당을 나가면 엄연한 배신 행위로 도저히 성공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