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춘천시(시장 최동용)가 오는 2018년까지 관내 25개 읍면동을 모두 관할하는 복지허브를 구축한다.

시는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난 7월부터 읍면동 복지허브화 1년차 사업을 벌이고 있다. 이 사업은 읍면동에 복지업무 전담팀을 배치해 저소득층, 위기가정을 수시로 방문해 생활 여건을 살피고 필요한 지원을 제때 해주기 위한 것이다.

종전에는 취약계층이 동주민센터와 읍사무소를 찾아왔으나 지금은 복지팀이 매일 마을 곳곳을 방문해 저소득층, 위기가정 발굴, 상담, 개인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업 추진결과 석달간 1278가구에 대한 방문 상담과 지원이 이뤄져 이 중 368가구가 새롭게 기초수급, 기초연금 등의 공적 급여를 받게 됐다고 시는 밝혔다. 또 공적 지원대상은 아니지만 실생활이 어려운 853가구에게 복지관, 아동센터 등의 민간기관을 연결해 도움을 받게 했다.

윤금연 춘천시 복지환경국장은 “읍면동에 복지 인력이 확대 배치되고 방문 활동을 통한 주민 밀착 상담이 상시적으로 이뤄지면서 저소득층, 위기가정이 조기에 발굴되고 있다”며 “기존 사회복지봉사단, 복지이통장, 민간 배달 인력이 참여하는 春1000인家家호호스마일지킴이 활동과 연계해 지속적으로 복지사각지대를 없애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