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대북결재요청사건 TF 1차 회의와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대북결재요청사건 TF 1차 회의와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노무현 정부가 북한과 상의한 뒤 유엔 북한인권결의안에 기권했다는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회고록이 나온 후 야당 유력 대권주자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새누리당의 공격이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다.

송 전 장관은 최근 낸 『빙하는 움직인다』에서 2007년 11월 유엔의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 전 문재인 당시 대통령비서실장이 북한의 견해를 물어보자는 김만복 국가정보원장의 제안을 수용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결의안 표결에 반대 입장을 우리측에 전달해 노무현 정부가 기권표를 행사했다는 정황이 나온 것이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16일 “반드시 진상 규명을 해내서 이런 사람들이 다시는 이 정부에서 일할 수 없도록 국민과 함께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목동운동장에서 열린 이북도민체육대회에 참석해 “북한 주민들의 인권을, 유엔에서 인권 탄압 중지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만드는 데 우리나라 대통령, 비서실장, 국정원장과 거기 관련된 장관들이 찬반을 북한당국에 물어본 뒤 기권을 했다는 기가 막힌 소식을 접하고 막막함을 느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동안 우리 정치권의 일각에서 종횡무진으로 날뛰던 그러한 세력들을 퇴출시키고, 바로 그런 세력이 제대로 활동을 못하도록 발본색원해왔던 이 정권에 대해 국제사회가 신뢰를 함으로써 이제 사방이 모두가 우리의 대북정책과 통일정책을 지지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박근혜 정부가 통합진보당 해산 등 종북(從北)으로 규정한 세력을 퇴출시킨 전력을 전하며 문 전 대표 측과 동일시하려는 의도가 깔린 발언으로 분석된다.

이 대표는 하루 전에는 “그 많은 국방 예산을 쓰고, 젊은이들이 인생의 가장 소중한 시기에 시간을 들이고, 많은 사람이 피를 흘렸는데, 그 적들(북한)하고 내통해서 이런 식으로 한 것”이라고도 했다.

비박계 대권 잠룡들도 가세한 ‘문재인 때리기’는 연일 이어지고 있다.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송민순 회고록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며 “많은 좌익 사범을 알고 감옥에서 같이 생활해 봤지만 고 노무현 대통령, 문재인 당시 비서실장, 김만복 당시 국정원장보다 더 많은 종북 이적 행위를 한 반역자를 보지 못했다”고 공격했다. 이어 “노무현 대통령은 김정일과 정상회담에서 NLL을 포기하는 발언을 하고, 대북 비밀송금을 하고, 국가정보원장이 김정일의 정보원 노릇을 했다”며 “국민은 대한민국의 주권과 영해를 김정일에게 갖다 바친 이들의 종북 반역 행위를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승민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문 전 대표가 만약 지금 대통령이라면 똑같은 상황에서 어떤 결정을 내릴 것이냐. 지금도 또 북한정권에게 물어보고 결정할 것이냐”고 몰아세웠다.

유 의원은 또 “제1야당의 대선 후보가 되려는 분의 대북관과 안보관 그리고 인권과 민주주의에 대한 생각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중요하다”며 “비겁하게 도망가는 궤변이 아니라 솔직하고 분명한 대답을 기다린다”고 공세를 펼쳤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