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김성식 정책위의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브렉시트 대응 정책제안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ㆍ여성신문
국민의당 김성식 정책위의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브렉시트 대응 정책제안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ㆍ여성신문

국민의당은 26일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 대응을 위해 김성식 정책위의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브렉시트 점검 TF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국의 EU 이탈 결정은 국제금융시장과 세계경제에 미치는 파급력이 매우 크다”며 “국민의당은 현상황을 면밀히 점검해 경제가 조속히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TF는 매일 금융시장 동향을 점검하며,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정부의 브렉시트 콘트롤 타워인 ‘거시경제금융회의’ ‘관계기관 합동 점검반’과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등 긴밀하게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국민의당은 이와 관련해 5개 정책을 제안했다. △정부는 ‘모든 정책수단을 점검해’ 상황이 악화되지 않게 할 것 △금융기관별 외화 자금 수급 및 외환건전성 점검 필요 △주식시장이 급락할 경우 ‘일시적 공매도 제한’ 등의 수단도 검토 필요 △추경을 신속히 편성해 구조조정과 브렉시트의 파고를 극복 △정부는 국회, 민간기업 등 국내공조를 강화하고, G20 가동을 선도하는 등 국제공조에 적극적 역할 필요 등이다.

김 의장은 “오늘 아침 최고위원들과 소통한 결과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와 천정배 공동대표, 박지원 원내대표 등이 TF의 필요성을 언급했다”며 “전문가들도 간접적으로 참여시킬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간사는 정무위 소속 채이배 의원이 맡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