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메이드 문화와 산업의 발전을 위해 마련된 행사 ‘서울국제핸드메이드페어2016(이하 SIHF)’가 오는 23일부터 26일까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다.

올해 3회째인 SIHF2016는 사회적기업 일상예술창작센터와 서울디자인재단이 공동주최한다. 핸드메이드 1인 창작자, 사회적 경제기업, 유관 기관·단체 등 350여 팀이 400개 부스를 마련할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수공예 액세서리, 도자기, 의류, 조명, 화장품, 비누, 서적, 향초 등 총 4만여 점의 작품을 소개한다. 

23일 개막식 행사 이후 열리는 오픈 컨퍼런스 ‘8개의 핸드메이드 상상테이블’에선 서울에서 활동하는 핸드메이드 창작자·기획자·매개자 등 8명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참석해 서울시 핸드메이드 관련 정책 아이디어를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예술의 영역을 넘어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국내외 핸드메이드 협업 프로젝트도 소개된다. △덴마크의 직조 공예가 호사 톨노브 클라우센(Rosa Tolnov Clausen)과 시각장애인들의 협업 △한국 사회적기업 ‘000간’과 창신동 봉제 산업 △한국 디자이너 ‘터치더윈드(Touch the wind)’와 제3세계의 공예가들을 통해 대안 경제로서의 핸드메이드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호사 톨노브 클라우센은 행사 기간 DDP 어울림 광장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직조 워크샵‘GROUNGWORK’도 연다.

이외에도 다양한 핸드메이드 관련 프로모션, 사업설명회, 학술대회, 공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창작 공방 등이 마련된다.

김영등 SIHF2016 총감독은 “이번 행사를 통해 취미 영역을 넘어선 핸드메이드의 사회적가치를 전하고 지속 가능한 삶의 형식으로서 핸드메이드 이슈와 대안을 제시하며, 앞으로도 세계와 만나는 한국 핸드메이드 국제교류의 장으로 발돋움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