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에서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주최한 10만 공공·금융노동자 총력투쟁 결의대회 참석자들이 불법 이사회 무효, 해고 연봉제 분쇄, 강제 퇴출제 저지를 주장했다.
1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에서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주최한 '10만 공공·금융노동자 총력투쟁 결의대회' 참석자들이 불법 이사회 무효, 해고 연봉제 분쇄, 강제 퇴출제 저지를 주장했다. ⓒ뉴시스·여성신문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소속 공공·금융부문 노동조합들이 18일 "정부는 불법적 해고연봉제 도입을 전면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양대노총 공공부문노동조합 공동대책위원회(양대노총 공대위)는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에서 '공공·금융부문 전국 노동자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열어 이같이 말했다.

양대노총 공대위는 한국노총 소속 공공노련, 공공연맹, 금융노조와 민주노총 소속 공공운수노조, 보건의료노조로 구성돼 있다. 총조합원 수는 약 40만명에 달한다. 정부의 불법적 해고연봉제 저지와 강제퇴출제를 막기 위해 조직됐다.

이들은(경찰 추산 5만5000여명·주측 8만명)은 결의대회에서 Δ성과연봉제 도입 중단 Δ공기업 민영화 중단 Δ노정 교섭 재개 등을 정부에 촉구했다.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은 격려사를 통해 "진정한 공공개혁은 자율성과 책임성을 함께 보장하는 것"이라며 "관치금융을 철폐해 금융부문을 제대로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불법 성과연봉제 도입을 멈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종진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위원장 직무대행)은 "성과연봉제 다음은 공기업 전체에 대한 민영화 시도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부가 불법적 해고연봉제·강제퇴출제를 계속 추진한다면 양대노총 공대위는 9월23일 40만 공공·금융노동자가 참여하는 총파업을 단행할 것"이라며 "해고연봉제와 강제퇴출제 강압이 멈출 때까지 2차, 3차 총파업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집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이용득·한정애·이학영 의원, 정의당 심상정 대표, 이정미 의원 등도 참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