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첫 매출 5조 돌파

내수·사양 산업 통념 깨고

R&D로 경쟁력 갖춰

올해 중동·중남미로 진출

 

중국 시장 공략의 선두주자인 아모레퍼시픽은 지난해 국내 화장품 브랜드로는 처음으로 연매출 1조원을 돌파한 설화수를 앞세워 5조502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사진은 중국 내 설화수 매장 모습.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prescription drug discount cards site cialis trial coupon
중국 시장 공략의 선두주자인 아모레퍼시픽은 지난해 국내 화장품 브랜드로는 처음으로 연매출 1조원을 돌파한 설화수를 앞세워 5조502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사진은 중국 내 설화수 매장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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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

국내 대표적 화장품기업 아모레퍼시픽은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5조원의 매출을 올렸다. 면세점 사업 매출이 1조원을 넘어섰고, 화장품 단일 브랜드 최초로 ‘설화수’가 매출 1조원 돌파하는 등 굵직한 기록 경신도 잇따랐다. 특히 화장을 하는 인구가 2억명에 달하는 중국 시장에서 로레알, 시세이도, P&G 등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에서도 두 자릿수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아모레퍼시픽의 저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K뷰티(Beauty)’의 주역으로 손꼽히는 아모레퍼시픽의 향후가 더 기대되는 이유다.

 

◇매출 20%, 영업이익 38% 고속 성장=아모레퍼시픽에 따르면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5조6612억원, 9136억원으로 각각 2014년 대비 20.1%, 38.6% 증가했다. 아모레퍼시픽의 고속 성장의 발판은 글로벌 사업이다. 글로벌 사업 매출이 지난해 1조2573억원을 기록했다. 2014년 해외 화장품 사업 대비 44.4% 늘어난 수치다. 특히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시장에서 전년 대비 51.5%의 매출 고성장을 이끌었다. 북미 시장에서도 지역과 유통 채널을 확장하며 전년 대비 39% 증가한 매출 고성장을 달성했다. 해외 시장 매출은 ‘5대 글로벌 챔피언 브랜드’로 꼽히는 △설화수 △라네즈 △마몽드 △이니스프리 △에뛰드가 견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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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바람타고 ‘아시안 뷰티’ 저력 확대=아모레퍼시픽이 중국 시장에서 호응을 얻은 계기는 한류 드라마와 K팝의 인기였다. 하지만 중국을 넘어 아시아 시장과 북미, 유럽에서까지 화장품 한류를 주도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연구개발(R&D)과 철저히 현지시장을 파고든 경쟁력이 통했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된다.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은 여러 차례 “‘아시안 뷰티’가 전 세계 미(美)의 패러다임을 선도할 새로운 뷰티”라고 강조해 왔다. 내수·사양 산업으로 치부되던 화장품 산업에 대한 통념을 깨기 위한 방안은 바로 R&D였다. 아모레퍼시픽의 기술 혁신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쿠션’ 제품이다. 쿠션은 선크림과 파운데이션 등을 특수 스펀지 재질에 복합적으로 흡수시켜 팩트형 용기에 담아낸 제품이다. 쿠션과 관련해 국내 및 해외에서 14건의 특허 등록을 갖고 있다. 출시된 이래 국내외 화장품 업체들이 따라할 만큼 큰 관심을 받았다. 지난해에는 ‘아시안 뷰티 연구소’와 차세대 쿠션 화장품을 개발하는 ‘C-Lab(Cushion Laboratory)’을 설립해 인삼, 콩, 녹차 등 특화 소재에 대한 연구와 함께 아시아 지역 소비자에 대한 심화연구를 진행해 제품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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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화수에 빠진 아시아… 명품전략 적중=한방화장품 브랜드 ‘설화수’는 지난해 국내 뷰티 단일 브랜드 최초로 매출 1조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국내 뷰티, 패션 업계를 통틀어 연 매출 1조원을 기록한 브랜드는 설화수가 유일하다. 지난해 아모레퍼시픽그룹 전체 매출액의 약 20%를 설화수로 벌어들인 셈이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설화수는 2015년 한 해 국내 시장에서 40%에 가까운 성장은 물론, 2005년부터 10년 연속 국내 백화점 매출 1위 수성했다”며 “중국, 미국, 인도네시아 등 해외 진출 10개국 평균 60% 이상의 고른 성장률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뷰티 브랜드들이 각축을 벌이는 중국 내에서 설화수의 위상은 독보적이다. 2011년 3월 중국에 진출한 설화수는 2015년 성장율 110%를 기록했다. 북경의 대표적인 명품백화점 신광천지를 비롯해 북경, 상해 등 주요 도시의 최고급 백화점 내에 72개 매장(2015년 12월 기준)에 입점해 있다. 그 결과, 2015년 9월 발표된 중국 언론사 인민망의 발표된 ‘요우커 만족도 조사’에서 한방 화장품 부문 1위를 수상하고, 2014년 10월 진행된 ‘중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한국 명품’ 조사에서도 화장품 부문 1위로 선정된 바 있다.

싱가포르에서는 2015년 7월 랜드마크 지역인 ‘캐피톨 싱가포르’에 100번째 글로벌 매장을 오픈했고, 럭셔리 뷰티 브랜드의 시장 규모가 크지 않은 인도네시아에서도 지난해 동기 대비 약 70%의 매출성장세를 기록하며 성과를 내고 있다. 미국 시장에서는 버그도프굿맨과 니만마커스 등 명품백화점을 필두로 동양의 지혜를 담은 브랜드 가치를 발신하며 고객층을 넓혀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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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넘어 중동·중남미로=국내 최초 자연주의 브랜드인 ‘이니스프리’는 제주도 청정원료로 제품을 생산하는 등 제주를 브랜드 콘셉트로 중국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지난해 이니스프리의 전체 매출은 5921억원으로 전년 대비 30% 늘었다. 특히 매출의 3분의 1을 중국에서 올릴 정도로 중국에서 급성장하고 있다. 이 같은 성장세는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KB투자증권은 “중국 중산층의 소비력이 향상되면서 품질이 좋으면서 가격대도 합리적인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크게 늘고 있다”면서 “이는 이니스프리 브랜드의 성장세로 직결된다”고 분석했다.

아모레퍼시픽은 2020년 중국 시장 매출 187억위안(약 3조5000억원)을 달성해 현지에서 ‘톱 3 화장품 브랜드’로 자리매김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이를 위해 올해 5대 브랜드를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넥스트 글로벌 브랜드의 사업 기반 조성을 통해 글로벌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겠다는 뜻이다. 또한 중국과 아세안 시장 등 아시아 시장에서의 성장세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선진 시장에서도 입지를 점차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올해는 미개척 시장인 중동과 중남미 진출도 본격화할 계획이다.

특히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인구 1000만명 이상의 메가시티(Megacity)를 중심으로 사업을 강화하고 신시장 개척 및 탐색을 지속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전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챔피언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며 ‘1조 브랜드’를 육성해 진정한 브랜드 컴퍼니의 초석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여성신문은 기획특집으로 한국 뷰티산업을 이끄는 기업을 집중 조명하는 '글로벌 K뷰티 파워'를 매주 금요일 연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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