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에서 열린 차병원 서울역 난임센터 개원식에서 참석자들이 차바이오뱅크(난자은행)을 둘러보고 있다.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1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에서 열린 차병원 서울역 난임센터 개원식에서 참석자들이 차바이오뱅크(난자은행)을 둘러보고 있다.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뉴시스ㆍ여성신문

무자녀 가정의 상당수는 난임이나 건강문제로 아이를 낳지 않는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여가나 부부만의 생활 즐기기 등 가치관에 따른 판단으로 아이를 낳지 않으려 한다는 응답은 전체의 12.9%에 그쳤다.

13일 최인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 등이 내놓은 ‘무자녀 부부가족의 증가와 가족정책적 함의’ 보고서에 따르면 자녀 계획이 없는 선택적 무자녀 부부의 72.7%는 난임이나 부부의 건강 문제 등으로 아이를 낳을 생각이 없다고 답했다.

나이별로 살펴보면 30대의 경우 여가나 부부 생활을 즐기기 위해 아이를 낳지 않으려 한다는 응답이 유효 응답 중에서 34.4%를 차지했지만 40대에서는 그 비율이 5.6%에 불과했다. 반면 건강상의 이유로 출산하지 않겠다는 응답은 40대에서는 77.6%에 이르고, 30대의 경우는 58.3%였다.

면접 조사에서도 무자녀 부부가족의 형성 동기는 개인적 가치관보다는 만혼, 난임, 자녀양육에 친화적이지 않은 환경 등 구조적인 요인이라는 의견이 더 많았다.

보고서는 “아직까지 우리나라 무자녀 가족의 상당수는 불임, 건강상의 문제로 무자녀 부부가족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2006년부터 시행 중인 난임부부 지원 사업은 일정 소득계층 이하(전국 가구 월 평균 소득 150% 이하)에게 제공되는 선별적 서비스이기 때문에 지원대상이 아닐 경우 상당 수준의 경제적 부담을 갖게 된다. 이를 보편적 서비스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난임시술을 받는 데 필요한 시간지원 방식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 시술 과정에서 경험하는 높은 스트레스 수준 등을 고려할 때 시술 중인 부부를 대상으로 심리적 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도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