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방사능안전급식연대 회원들이 서울청사에서 일본 방사능 수산물 수입 완화를 저지하기 위해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서울방사능안전급식연대 회원들이 서울청사에서 일본 방사능 수산물 수입 완화를 저지하기 위해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서울방사능안전급식연대

일본 정부가 방사능이 누출된 지역인 후쿠시마산 과자를 포함한 지역 생산물을 나눠주는 행사를 마련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일본 정부는 20~21일 서울 왕십리역 복합 쇼핑몰에서 후쿠시마현과 미야기현, 아오모리현, 가고시마현 등의 매력을 소개하는 행사를 열어 지역 생산물을 홍보하기로 했다. 이번 행사의 목적이 지진 피해지역이 근거 없는 소문으로 경제적 피해를 보는 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정의당 김제남 의원은 서울시민을 상대로 방사능 누출 지역인 후쿠시마산 과자 등 특산물을 나눠주는 홍보행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후쿠시마 아동의 갑상선암 환자가 일본 발병률 최고 58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금도 후쿠시마 원전에서는 매일 300톤의 방사능 오염수가 태평양으로 흘러 들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또 보건사회연구원 조사 결과 국내 소비자와 식품전문가들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누출 문제를 식품안전에 가장 큰 위협이 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도 박근혜 정부는 홍보행사에 대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는 것은 정부가 국민의 생명을 방치하는 것과 같다고 성토했다.

시민단체들도 잇따라 비판하고 나섰다.

시민방사능감시센터는 "외교적 갈등 상황에서 일본 국민들도 기피하는 방사능 오염지역의 해산물 홍보행사를 한국땅에서 진행한다는 것은 우리나라와 국민들을 무시한 결과“라고 말했다.

서울방사능안전급식연대는 행사 개최를 막기 위해 직접 행동에 나설 것을 밝혔다. 서울연대는 지난해부터 한·일 양국정부가 일본산 수산물 수입금지조치를 완화하려 한다며 서울정부청사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