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인 남자와 결혼하면서 이주 당사자가 된 정혜실 ‘다문화마을의 꿈꾸는 나무’ 공동대표는 “이주민은 나와 똑같은 일대일의 대등한 관계를 가진 사람들”이라며 “우리 사회의 인식부터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cialis coupon free discount prescription coupons cialis trial coupon
파키스탄인 남자와 결혼하면서 이주 당사자가 된 정혜실 ‘다문화마을의 꿈꾸는 나무’ 공동대표는 “이주민은 나와 똑같은 일대일의 대등한 관계를 가진 사람들”이라며 “우리 사회의 인식부터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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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이주 당사자로 한국 내 이주민 목소리 대변

“이주 배경 청소년 드림멘토 사업 후원해 달라”

4일 오후 서울 문래동의 이주민방송(MWTV)에서 마주한 정혜실(49) ‘다문화마을의 꿈꾸는 나무’ 공동대표는 상반기 중 제작할 방송 이야기부터 꺼냈다. 네팔 노동자와 중국 동포, 그와 또 다른 한국인 활동가가 의기투입했다. 그는 ‘인류학자의 여행 이야기(가칭)’ 코너를 맡아 현지인과 노동자들의 이야기를 흥미롭게 풀어낼 예정이다.

그가 움직이는 반경은 꽤 넓다. 다문화가족협회 대표를 거쳐 지금은 ‘국경을 넘는 아시아 여성들의 모임’이라는 뜻의 터(TAW)네트워크 대표로 있는 그는 인종 차별 반대 운동부터 강제추방된 몽골 이주민 청소년의 재입국과 교육권 회복, 차별적인 다문화가족지원법 재개정 활동까지 이주민 인권 지킴이로 현장을 지켜왔다. 이주정책포럼 활동, 고등학교 다문화 인권교육, 차별금지법제정 연대 활동 등 보폭도 크다. 그 밑바탕에는 차별에 대한 저항이 있다.

미지상 수상 소감을 묻자 그는 “15년째 이주민 관련 활동을 하는데 물 흐르듯이 일해 왔을 뿐”이라며 “일 더 잘하라는 격려 같다”며 말했다. 그러면서 “‘다문화마을의 꿈꾸는 나무’에 대한 관심과 후원을 이끌어낼 수 있으면 고마운 일”이라고 했다. 그가 지난해 8월부터 꿈지기 겸 대표로 투신한 이곳은 이주배경 아동‧청소년과 한국인 아이들 등 초중학생 18명이 꿈을 포기하지 않도록 응원해준다. 일터에서 전문가를 만나 직업을 탐색해보는 드림멘토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는 파키스탄인 남자와 결혼한 후 아이 둘을 기르면서 우리 사회의 인종 차별과 성차별을 몸으로 겪었다. 그 해법인 페미니즘을 만나 서른여섯 살에 여성학 공부를 시작했다. 2001년 안산이주민센터에서 자원봉사를 시작해 상근 활동가로 이주민 인권 운동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9·11 테러 이후 국정원 직원이 신분도 밝히지 않은 채 남편에게 접근해 감시했어요. 심지어 친정까지 찾아와 신상을 캐물었고, 이에 항의해 국정원 직원에게 사과를 받았죠.” 

 

정혜실 대표에게 간혹 ‘기가 세다’ ‘거칠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다. 외모는 푸근한 옆집 언니 같은데 토론장에 가면 ‘돌직구’ 발언을 하기 때문이다. 그는 “이주 당사자로 자기 목소리를 내는 일이 부끄럽지 않다”고 했다.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free prescription cards cialis coupons and discounts coupon for cialis
정혜실 대표에게 간혹 ‘기가 세다’ ‘거칠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다. 외모는 푸근한 옆집 언니 같은데 토론장에 가면 ‘돌직구’ 발언을 하기 때문이다. 그는 “이주 당사자로 자기 목소리를 내는 일이 부끄럽지 않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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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안산시 원곡동에 여행사를 차려 3년간 꾸리고 카페도 운영하면서 평범한 이주민들과 만나기도 했다. “여행사가 제2의 이주민 센터로 통했어요(웃음). 이주민들의 디아스포라(민족 이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죠. 20대 이주민 청년들의 연애를 지켜보면서 이들이 노동하는 기계가 아니라 심장을 가진 사람들이라는 걸 깨달았답니다.”

간혹 그에게 ‘기가 세다’ ‘거칠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다. 외모는 푸근한 옆집 언니 같은데 토론장에 가면 ‘돌직구’ 발언을 하기 때문이다. 그는 “말을 강하게 하니까 ‘거칠다’고들 하는데 사실 제도 안에서 이주민들이 겪는 차별은 심각하다”며 “이주 당사자로 자기 목소리를 내는 일이 부끄럽지 않다”고 했다.

“교사 연수나 고교 다문화 교육을 나가 ‘다문화 가정을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어보면 대답이 한결같아요. 학습부진이나 왕따를 겪는 아이들, 시혜적 대상인 어른들…. 나와 똑같은 일대일의 대등한 관계를 가진 사람이라는 생각을 잘 안해요. 민주화가 이뤄지던 10년 전에는 이주민에 대한 인식이나 제도가 발전해 나가더니 민주화의 후퇴만큼 이주민의 삶의 조건도 열악해졌어요. 이주민 운동이 정치적일 수밖에 없는 이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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