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5개 자치구 여성가족정책 성과 종합평가

 

서울시 로고
서울시 로고

서울시는 25개 자치구가 올 한 해 추진한 여성가족정책 성과를 평가한 결과 전 분야에서 고르게 좋은 평가를 받은 관악구와 동작구를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11월 29일 밝혔다.

이어 최우수구는 △강동구 △영등포구 △서초구 △양천구 등 4개 자치구가, 우수구는 △금천구 △성북구 △서대문구 △송파구 △용산구 △은평구 등 6개 자치구가, 장려구는 광진구가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자치구 13곳에는 최소 1000만원에서 최대 8500만원의 인센티브를 준다.

이번 평가는 실질적 성평등 구현, 보편적 돌봄체계 구축 2개 분야, 5개 항목, 13개 지표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심사는 안전, 보육, 성주류화, 일자리, 가족분야의 외부 전문가 5명과 내부 공무원 1명, 총 6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가 맡았다.

특히 올해는 여성안전 대책, 여성 일자리 확대, 성 주류화 확산, 보육지원 확대, 가족정책을 중점적으로 평가했다.

여성안전 분야에선 여성인구가 전체의 51%, 노인인구가 11%로 타 지역에 비해 안전이 취약한 관악구가 범죄 예방 벽화와 안심지도를 제작하는 등 여성폭력 없는 안전마을 사업인 ‘행운동 안전마을 만들기’를 추진했다.

동작구는 주민을 대상으로 ‘마을 살피미 활동가’를 모집해 경찰서 지구대와 합동으로 3인 1조로 구성된 ‘동네 한 바퀴’ 사업을 벌여 마을과 안전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참여를 유도했다.

일자리 분야에선 동작구 관내 건립 예정인 대규모 관광호텔을 위한 지역 맞춤형 일자리로 ‘호텔객실관리사’ 양성 지원 사업을 추진했다. 관악구는 이주여성을 위한 일자리로 ‘그림책 읽어주는 엄마’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성인지 강화 및 시민참여 분야에선 성북구가 공공근로 사업에 여성 가구주에게 가점을 부여, 여성 취업 확대에 노력했고, 구로구는 출퇴근 시간을 조정하고 탄력근무제를 도입해 일과 가정 양립에 기여했다. 서대문구는 건강가정센터 운영 시 찾아가는 아버지교실, 아빠와 놀자 등 남성 대상 프로그램을 확대 실시해 양성평등 인식 확산에 노력한 점을 들 수 있다.

보육 분야에선 많은 자치구에서 특별활동비 없는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아동학대 선임교사 예방교육을 벌인 가운데 영등포구가 가장 많은 13개 보육시설을 신규로 설치했다.

가족정책과 관련해선 서초구가 1인 가구, 맞벌이 가구를 위한 6가지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을공동체 공간인 ‘반딧불운영센터’를 운영해 공동육아, 공구은행, 커뮤니티 공간 제공 등을 추진한 것이 눈에 띈다.

조현옥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다음 달 15일 열리는 여성 공무원 역량강화 워크숍 때 우수 사례를 발표해 서울 전 지역에 확산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