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계 등 추모공원 건립 추진위 구성

전국적인 시민 모금운동 전개

 

25일 제1206차 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집회가 열린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억의 터 건립 선포식을 열리고 있다. ⓒ일본군‘위안부’ 기억의 터 건립추진위원회
25일 제1206차 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집회가 열린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억의 터 건립 선포식을 열리고 있다. ⓒ일본군‘위안부’ 기억의 터 건립추진위원회

시민사회가 손잡고 일본군‘위안부’ 문제의 진실과 식민 역사를 기억하기 위한 추모공원인 ‘기억의 터’ 건립에 나선다.

일본군위안부 기억의 터 건립추진위원회는 11월 25일 제1206차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집회가 열린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억의 터 건립 선포식을 열었다.

앞서 지난 11월 10일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와 여성계, 학계, 문화계 인사들은 범국민 민간기구인 일본군위안부 기억의 터 추진위원회를 구성했다. 추진위에는 최영희 탁틴내일 이사장이 상임대표를 맡고, 김금옥 한국여성단체연합 대표와 윤미향 정대협 상임대표, 차경애 YWCA 회장, 최금숙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회장이 공동대표를 맡는 등 여성계가 대거 참여했다. 이외에도 변영주 영화감독, 심재명 명필름 대표, 윤석남 화가 등 문화계 인사와 새누리당 신경림, 새정치민주연합 이미경·남인순 의원 등 정치인들도 추진위에 이름을 올렸다.

기억의 터는 남산 인근 서울 예장동 통감관저 터에 짓기로 최종 결정됐다. 통감관저 터는 1910년 강제 한일병합조약이 체결된 경술국치의 현장으로 현재 공원이 조성돼 있다.

추진위는 기억의 터 건립 선포문에서 “식민 시절의 압제권력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기억이며, 일본군위안부, 일본군 전쟁성노예에 관한 한 가해자들이 기다리고 있는 것은 기억의 소멸임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며 “망각이란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느린 현태의 가해라는 걸 분명히 말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억의 터는 평화란 싸움이 없는 것이 아니라 정의가 실현되는 것임을 보여주는 현장이 될 것”이라며 시민들의 참여를 당부했다.

추진위는 앞으로 추모공원 건립을 위한 전국적인 시민 모금운동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