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여성합창단 진옥순 단장

제23회 정기연주회 열어

 

수원여성합창단의 진옥순 단장은 “아름다운 하모니로 행복한 세상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수원여성합창단의 진옥순 단장은 “아름다운 하모니로 행복한 세상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아마추어들로 구성된 수원여성합창단이 지난 4일 제23회 정기연주회를 열었다. 30여 명으로 이뤄진 동아리 규모의 합창단이지만 국내외 대회에서 수상하는 등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정기연주회를 앞두고 연습에 한창인 연습실에서 4대로서 8년째 합창단을 이끌고 있는진옥순 단장을 만났다.

진옥순(58) 단장은 “올 한 해는 변화와 진통, 새로운 시도의 기대감을 동시에 겪으면서 준비해 왔다”며 이번 연주회에 임하는 남다른 감회를 전했다. 그는 “합창단 경력이 올해로 22년이다. 노래가 좋아서 친구 따라 시작했는데 지금도 그 친구와 합창단에 남아 활동하고 있다”며 “아름다운 하모니로 행복한 세상을 만들고 싶다는 작은 꿈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수원여성합창단은 어머니합창단이 아니다. 20세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초창기 때는 시어머니와 며느리, 딸이 같이 참여했던 사례도 있다. 22년의 역사를 이어온 합창단은 역사만큼이나 자부심도 강하고 수상 경력도 화려하다. 거제합창제 대상, LG휘센 주부합창제 대상 등 국내 대회는 물론이고 2004년 독일 뮌헨대회 금메달, 2006년 중국 사몐 대회 금메달 등 수상 경력을 자랑한다.

진 단장은 합창단을 이끌며 당면하는 가장 큰 어려움은 경제적인 부분이라고 토로했다. “주변의 많은 분이 도와주셔서 이렇게 끌고 올 수 있었다. 도와주시는 분들 덕분에 자생하는 단체로서 불편 없이 노래할 수 있다는 점이 보람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이어 “8년 동안 힘들었던 기억은 발전하기 위한 성장통으로 생각하며, 앞으로 후배들이 섭섭함 없이 노래할 수 있도록 더욱 도와주고 싶다. 내가 먼저 도움을 줄 수 있는 선배가 되고 싶다”고 포부를 전했다.

진 단장은 수원여성합창단이 꿈과 열정으로 설 수 있는 틀을 만들기 위해 합창단 선배들과 뜻을 모아 후원회도 결성했다. “아름다운 세상을 꿈꾸며, 설레는 마음으로 또 다른 20년을 향해 달려가는 수원여성합창단의 미래는 밝을 것입니다. 오랫동안 합창단을 응원해 주시고 후원해 주신 많은 분들의 은혜를 잊지 않고, 큰 꿈을 향해 달려가는 후배들을 위해 저도 작은 씨앗을 뿌려보려 합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