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부적절한 표현 삭제·수정

교재로 시범 수업… 교원 연수도 지원

 

정부가 발간한 일본군‘위안부’ 바로알기 보조교재 중 일부 내용.
정부가 발간한 일본군‘위안부’ 바로알기 보조교재 중 일부 내용.

정부가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만든 ‘일본군‘위안부’ 바로알기‘ 보조 교재가 9월 22일부터 일선 교육현장과 온라인에 배포된다.

여성가족부와 교육부는 이날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해 미래 세대의 올바른 역사 인식 제고와 인권·평화에 대한 의식 함양을 위해 일본군위안부 바로 알기 교육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교재는 당초 지난 4월에 제작됐으나 일부 용어와 표현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에 따라 수정·보완 작업을 거쳤다. 구체적으로 기존 초등학생용 학습활동지에 있었던 ‘성병 감염, 인공 유산, 불임 수술 등 폭력과 구타 속에 극심한 육체적 고통’을 겪었다는 내용이 삭제되고, ‘일본군에게 지속적으로 성폭력을 당해 몸과 마음에 깊은 상처를 입게 되었다’로 표현이 대체됐다. 일본 측이 주장하는 ‘일본이 위안소를 만든 이유 네 가지 내용’에 대한 부분도 교재에서 빠졌다.

수정·보완된 교재에는 일본군위안부의 정의와 당시 시대 상황, 강제 동원, 위안소 실태, 피해자의 삶 등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 전반을 이해할 수 있도록 주요 쟁점이 담겼다. 초·중·고생 수준에 맞춰 수업 진행에 필요한 파워포인트 자료와 학생들의 학습과 활동에 활용되는 학습활동지 등 총 6종으로 구성됐다.

보조교재는 현직 교원이 중심이 돼 지난해 10월부터 집필에 들어가 관련 부처·전문가 감수를 통해 만들어졌다. 지난 4월부터는 관련 전문가, 민간단체 대표, 관련 부처 등을 비롯해 학부모, 현직 교사 등 다양한 관계자들의 광범위한 감수를 거쳐 내용을 보완했다고 정부는 설명했다.

여성가족부와 교육부는 보조교재를 활용해 일선 교육 현장에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 관련 역사교육이 적극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시범수업과 교원연수 등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9월 중 18개 전국 초‧중‧고에서 시범 수업이 실시되며, 10월부터는 17개 시‧도 교육청 별로 초‧중‧고별 1개 학급 이상에서 시범 수업이 진행된다.

10월부터는 서울시 자유학기제 운영 중학교에서 프로그램 중 하나로 일본군위안부 바로 알기 교육이 포함된다.

교재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e-역사관(http://www.hermuseum.go.kr)과 동북아역사넷(http://contents.nahf.or.kr)에서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