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 세종기지에서 가장 많이 앓는 질환 1위는 외상, 2위는 소화기 증상, 3위는 피부 증상으로 알려졌다. ⓒ국토교통부
남극 세종기지에서 가장 많이 앓는 질환 1위는 외상, 2위는 소화기 증상, 3위는 피부 증상으로 알려졌다. ⓒ국토교통부

남극 세종기지에서 가장 많이 앓는 질환은 '외상'이다. 

이민구 고려대 의과대학 생리학교실 교수는 남극 세종과학기지 내 4천 49건의 의무기록을 바탕으로 ‘세종기지 26년(1988~2013년)의 의료소비 양상’ 분석 결과를 지난 10일 발표했다. 

결과에 따르면 남극에서 의무실을 찾는 주요 원인 1위는 피부 상처, 염좌 같은 외상이었다(24%). 

이어 소화불량, 복통 등 소화기 증상이 19%, 습진과 피부염증 등 피부 증상은 15%, 근육통과 관절염 등 근골격계 증상이 14%로 나타났다. 

남극 세종기지 대원들의 평균 건강 상태는 일반인보다 더 양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반인이 연간 병원을 찾는 횟수는 20대 후반이 10회, 50대가 20회로 두 배 가량 증가했다. 반면 남극 세종기지 대원들은 나이와 관계없이 평균 9회 정도 병원을 찾았다. 

이 교수는 “극지 대원들은 나이가 40세가 넘어도 의무실을 찾는 횟수가 증가하지 않고 오히려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다”며 “이는 파견 전 건강검진에 의한 대원선별의 결과로 고연령 대원을 파견해도 의료적으로 문제없이 건강한 기지를 운영해왔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