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이명박 전 대통령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뉴시스·여성신문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임기 마지막 날에 서울 강남구 사저에 대통령 기록 온라인 열람 장비를 설치해,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을 집필하면서 관련법상 온라인으로 열람할 수 없는 ‘대통령지정기록’까지 본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29일 시민단체 투명사회를위한정보공개센터가 국가기록원으로부터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지난 2013년 2월 24일 사저에 대통령 기록 온라인 열람 장비를 설치했다.

대통령기록물관리에관한법률에 따르면 온라인 열람은 비밀기록과 지정기록물을 제외한 일반기록물만 가능하다.

정보공개센터는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에 지정기록으로 관리됐을 법한 외교, 남북관계 문제 같은 민감한 사항들이 언급된 것으로 미뤄 이명박 전 대통령이 온라인 열람 장비를 통해 지정기록을 봤을 수도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정보공개센터는 이어 “이명박 전 대통령 측과 국가기록원 간에 주고받은 공문서가 한 건도 없다”며 “국가기록원에 공문서 목록과 문서 사본을 정보공개청구했지만 ‘정보부존재’ 통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기록을 둘러싼 의혹들을 없애려면 대통령 기록을 관리하는 국가기록원이 제대로 된 답변을 내 놓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