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양극화 해소할 수단이 될 것”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일 적정 수준으로 근로자 임금을 올려야 내수가 살아난다고 말하자, 새누리당에서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최 부총리는 이날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국가경영전략연구원의 수요정책포럼 강연에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비슷한 주장을 하고,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노골적으로 기업들에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며 임금 인상을 강조했다. 

그는 “현 정부 들어 최저임금 인상률을 연간 7%대로 올렸다”며 “올해도 최저임금을 빠른 속도로 올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저물가 상황이 이어져 디플레이션 우려 때문에 큰 걱정을 하고 있다”고 디플레이션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날 최 부총리의 임금인상 발언에 대해 환영했다. 유 원내대표는 “그동안 당과 상의는 없었는데 최저임금 인상이라는 정책방향의 전환에 대해서 저희들은 이게 디플레이션에 대한 대응뿐 아니라 우리 사회의 심각한 양극화를 해소하는 수단이 될 수 있고 저임금 근로자의 비중을 줄이는 수단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일단 이런 경제부총리의 발언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는 “야당에서 최저임금이나 생활임금을 주장해왔던 측면이 상당히 있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당정은 물론이고 여야 간에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서 가능한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서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김종민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말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정책으로 이어져야 한다”며 “최저임금을 올려야 한다는 말은 이전에도 있었지만 실제 정부 정책은 대기업과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하는 방향으로 진행되며 말과 행동이 어긋나는 모습을 보여왔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런 점에서 최 부총리의 발언이 의미를 갖기 위해서는 최저임금의 획기적 인상 등 구체적이고 실효적인 대책이 조속히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특히 임금 인상을 기업의 자율에만 맡길 것이 아니라 정부가 강력히 유도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