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의회연설 반대 청원 운동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자민당 웹사이트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자민당 웹사이트

미국 워싱턴 정신대문제대책위원회는 22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오는 5월께 미국 의회 연설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 “전쟁 범죄를 부인하려는 물타기”라며 강력 반대했다.

워싱턴 정신대대책위는 이날 미국 내 한인과 시민들이 ‘아베 총리가 과거사에 대한 진정한 사죄와 반성 없이 미국 의회에서 연설하는 것을 반대한다’는 서한을 공화당 소속 에드 로이스 하원 외교위원장 앞에 보내도록 독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대위는 “아베 총리는 과거 일본의 전쟁범죄를 부인하고 물타기 하려는 노골적 행동을 하고 있다”며 “특히 일본의 전쟁범죄를 수정하는 데 막대한 예산을 배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정대위는 “일본 총리와 고위관리들은 아직도 14명의 A급 전범이 신으로 추앙받는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고 있다”며 “이는 미국의 참전용사들과 2차 대전 시기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미국인들에 대한 분명한 모독이다. 아울러 위안부 생존자들을 비롯해 2차 대전 시기 성노예 희생자들에 대한 중대한 모독”이라고 비판했다.

정대위는 “아베 총리의 이 같은 역사 수정주의적 행태는 미국 하원이 통과시킨 2007년 위안부 결의안(H.R. 121)에 직접적으로 위배된다”며 “미국 역사학자 19명도 미국 역사교과서 내용을 수정 또는 삭제하라는 일본 정부의 요구에 대해 ‘학술자유의 침해’라고 비판하는 집단성명까지 내놓았다”고 비판했다.

정대위는 “우리는 아베 총리의 미국 상·하원 합동연설을 강력히 반대하며, 일본은 독일과 마찬가지로 과거 전쟁범죄에 대한 완전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그래야만 치유의 과정이 시작되고 일본이 주변국으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