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혼잡시간대 교통분석 결과 발표
우회도로 이용 시 최대 40분 이상 단축 가능

 

경부고속도로(양재~안성) 귀성길은 용인서울고속도로(헌릉~흥덕)를 경유하는 우회도로의 교통상황이 상대적으로 원활한 것으로 분석됐다. ⓒ국토교통부
경부고속도로(양재~안성) 귀성길은 용인서울고속도로(헌릉~흥덕)를 경유하는 우회도로의 교통상황이 상대적으로 원활한 것으로 분석됐다. ⓒ국토교통부

설 귀성길 막히는 고속도로 대신 우회도로를 이용하면 최대 40분 이상 단축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서해안고속도로(매송~서평택) 귀성길은 매송IC → 서평택IC 전구간이 극심한 정체일 경우 우회도로 이용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됐다.

국토교통부가 ㈜팅크웨어와 함께 경부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를 우회할 수 있는 도로를 분석한 결과를 16일 발표했다.

분석 결과, 경부고속도로(양재~안성) 귀성길은 용인서울고속도로(헌릉~흥덕)를 경유하는 우회도로의 교통상황이 상대적으로 원활한 것으로 분석됐다.

헌릉IC에서 용인서울고속도로에 진입해 지방도 311호선을 경유, 오산IC에서 경부고속도로에 진입하는 우회도로는 안성까지 최대 24분가량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용인서울고속도로는 평상시 수도권 남부의 출근교통량 비중이 높아, 명절 연휴기간 동안은 오히려 교통량이 감소돼 경부선 우회도로로 활용을 고려할 만하다.

북오산IC를 통해 평택-화성간 고속도로로 안성까지 우회한 경우는 최대 20분 단축할 수 있다. 그러나 우회도로를 이용하려면 17km 이상 돌아가는 것이 단점이다.

중부고속도로(하남~오창) 귀성길은 대체로 우회도로의 교통상황이 원활했지만, 특정일에는 우회도로 이용차량의 증가로 고속도로보다 소요시간이 더 걸리는 경우도 있었다.

하남 천현삼거리에서 국도43호선→국도45호선→국도42호선을 경유해 양지IC사거리에서 국도17호선을 이용하면 최대 26분 단축됐다. 그러나 특정일에는 우회도로의 정체로 고속도로보다 최대 40분 더 소요된 것으로 분석됐다.

국도3호선→국도38호선을 경유해 일죽IC 인근의 두현교차로에서 국도17호선을 이용하는 경우, 최대 33분 단축됐다. 하지만 특정일에 국도 정체가 극심한 경우에는 고속도로보다 최대 31분 더 걸렸다.

국토교통부는 과거 분석결과와 실제 교통상황은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출발 전에 반드시 교통정보를 확인하고 지정체가 심한 구간 및 시간대를 피할 것을 당부했다.

국가교통정보센터(www.its.go.kr)와 로드플러스(www.roadplus.co.kr) 누리집, ‘통합교통정보’, ‘고속도로 교통정보’, ‘고속도로 길라잡이’ 등 스마트폰 앱을 통해 교통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올해는 지난해 설보다 연휴가 하루 더 늘어 교통량이 소폭 분산될 것으로 예상되나, 귀성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아 설 전날까지는 귀성차량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 빠르고 편안한 귀성을 위하여 이용노선과 출발시간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