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니카이 토시히로 일본 자민당 총무회장 접견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오후 청와대에서 니카이 도시히로 일본 자민당 총무회장을 접견하며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오후 청와대에서 니카이 도시히로 일본 자민당 총무회장을 접견하며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오후 니카이 토시히로 일본 자민당 총무회장을 만나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이 양국 관계 개선의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니카이 회장을 만나 한·일관계 발전 방안을 논의하고 아베 신조 총리의 친서를 전달받았다. 

이날 접견에서 니카이 회장은 “방한 직전 아베 총리로부터 박 대통령께 드리는 친서를 받았다”면서 이를 전달했다. 아베 총리가 보낸 친서에는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인 올해가 양국에 있어 좋은 해가 되도록 상호 노력하자’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친서를 전달받은 박 대통령은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을 뜻 깊게 기념하고 한·일관계의 안정된 미래를 차세대에 물려주기 위해서는 특히 핵심 현안으로 남아있는 일본군 위안부문제의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양국관계 개선의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한·일관계의 안정된 미래를 차세대에 물려주기 위해 핵심 현안으로 남아있는 일본군 위안부문제의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양국관계 개선의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이제 53분만 남은 피해자 할머니들의 평균연령이 88세여서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이분들의 명예회복을 위한 납득가능한 조치가 조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또 “해 종전 70주년을 계기로 발표될 아베 총리의 담화 내용에 대해 국제사회가 주목하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담화에 각계의 폭넓은 의견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는 니카이 회장의 의견을 “일본의 미래를 위해서 바람직한 일로 본다”고 평가했다.

니카이 총무회장은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피해자들이 생존해 계신 동안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극히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에 힘을 합치겠다”고 밝혔다. 

니카이 회장은 자민당의 대표적 지한파이자 아베 신조 정권의 핵심 인사로 꼽히는 인물이다. 그는 지난 12일 일본 여행업협회 소속 회원, 자치단체장, 기업인 등 1400여명의 대규모 방한단과 입국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