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폭주 반드시 막겠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이승만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이승만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신임 당대표는 9일 김대중,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차례대로 참배한 데 대해 “국민 통합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문 대표는 이날 오전 동작구 현충원을 찾아 김대중,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차례대로 참배했으며 방명록에는 “모든 역사가 대한민국입니다. 진정한 화해와 통합을 꿈꿉니다”라고 적었다.

그는 야당 대표로는 처음으로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데 대해 “참배를 둘러싸고 갈등하는 것은 국민 통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런 갈등을 끝내고 국민 통합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오늘 참배를 결심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비판하는 국민이 많다. 그러나 공로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국민도 많다. 이런 평가의 차이는 역사가 해결해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그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첫 최고위원회의에선 박근혜 정부를 향해 “국민과 당원들께서 변화를 선택해주셨다. 박근혜 정부에 맞서달라는 국민의 요청”이라며 “국민의 삶을 무너뜨린 박근혜 정부의 폭주를 반드시 막아내겠다”라고 전날에 이어 거듭 전면전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