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아베 정권, 확립된 역사에 의문 제기"

 

미국 역사학자들이 일본 아베 신조 총리의 미국 역사교과서 수정 요구에 대해 성명을 통해 강력 비판했다. ⓒYTN 뉴스화면 캡처
미국 역사학자들이 일본 아베 신조 총리의 미국 역사교과서 수정 요구에 대해 성명을 통해 강력 비판했다. ⓒYTN 뉴스화면 캡처

미국 역사교과서에 기술된 일본군'위안부' 관련 내용을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문제 삼자, 미국 역사학자들이 집단 반발했다. 

미국역사학자들은 5일 '일본의 역사가들과 함께 서서'란 성명을 통해 "일본 정부가 2차 세계대전 당시 일제의 야만적 성착취 시스템하에서 고통을 겪은 일본군'위안부'에 대해 일본과 다른 국가의 역사교과서 기술을 억압하려는 기도에 역사학자이자, 미국역사협회 회원으로서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아베 총리를 질타했다. 

이들은 "일본 정부 문헌에 정통한 역사가 요시미 요시아키의 신중한 연구와 생존자들의 증언은 위안부가 국가가 후원한 성노예 시스템이란 점을 논쟁의 여지없이 보여주고 있다"며 "많은 여성이 본인 의사에 반해 강제로 이동의 자유가 없는 최전선의 위안소로 끌려갔고, 장교들에게 강간당하거나 탈출하다 폭행당했다"고 말했다. 

이어 "아베 정권은 애국교육을 고취하려고 일본군'위안부'에 대해 확립된 역사에 의문을 제기하고, 일부 보수 정치인들은 국가 책임을 부정하기 위해 논쟁을 펴고 있다"며 "게다가 생존자들을 비방하고, 우익 극단주의자들은 위안부 문제를 기록으로 남기고 희생자의 이야기를 쓰는 데 관여한 언론인과 학자까지 위협하고 겁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어떤 정부도 역사를 검열할 권리가 없다'는 허버트 지글러 하와이대 교수의 견해에 동의하고, 수정 요구를 거부한 출판사를 지지한다"고 말했다. 이 교과서는 미국 맥그로힐 출판사가 발간한 역사교과서다. 

또 "과거로부터 배우기 위해 역사를 가르치고, 만들어간다"며 "국가나 특정 이익단체가 정치적 목적 아래 출판사나 역사학자들에게 연구 결과를 바꾸도록 압력을 가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성명에 참여한 학자는 지글러 교수를 비롯해 코네티컷대 알렉시스 더든, 젤라니 콥, 마크 할리, 컬럼비아대 캐럴 글럭, 프린스턴대 제러미 아델만, 보스턴 칼리지 데빈 펜다스, 프란치스카 세라핌, 코넬대 마크 셀덴, 노트르담대 줄리아 애드니 토머스, 하와이대 시어도어 준유 교수 등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