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록 보면 잘못한 일 하나도 기억 못하는 듯"

 

이명박 전 대통령 ⓒ뉴시스·여성신문
이명박 전 대통령 ⓒ뉴시스·여성신문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장이 30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과 관련 "남북관계 파탄은 북한 탓이고 한일관계 파탄은 일본 탓이고 광우병 파동은 전 정권 탓이라 하니 남탓만 하려면 뭐하러 정권 잡았나"라고 힐난했다. 

문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국민은 이 전 대통령이 잘 한 일은 하나도 기억 못하는데 정작 자신은 잘못한 일 하나도 기억 못하는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민과 이 전 대통령이 이러한 인식의 괴리를 보이는 것은 드문 일"이라며 "4대강 사업으로 혈세를 낭비하고 자원외교로 국부를 유출해 경제가 허덕이는데 4대강으로 경제 살렸다니 누가 동의하겠느냐"라고 반문했다.

그는 특히 이 전 대통령이 박근혜 대통령이 주력하는 남북정상회담의 비사를 공개한 데 대해 "퇴임 후 얼마 안 됐는데 북한이 정상회담 대가로 돈을 요구했다는 것을 민감한 시기에 회고록 명목으로 공개한 것은 매우 무책임한 처사"라고 질타한 뒤 "전직 대통령이 할 일은 지친 국민을 보듬고 위로하는 것이다. 고단한 삶을 사는 국민을 격려하고 용기와 희망을 주려는 게 아니면 그냥 조용히 계시는 편이 훨씬 낫다"라고 말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최근 자신의 국정운영 경험과 비화를 담아 '대통령의 시간'이란 회고록을 냈으나 시의적절하지 못하다는 반응으로 비판 일색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