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노동·금융·교육 4대 개혁 강조
“경제 살리기에 힘 모아야”
경제계 ‘환영’… 여야 엇갈린 표정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2015년 계획과 포부를 밝혔다. ⓒ뉴시스·여성신문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2015년 계획과 포부를 밝혔다. ⓒ뉴시스·여성신문

박근혜 대통령이 1월 12일 정부 취임 3년 차를 맞아 가진 신년 기자회견은 ‘경제 활성화’ 강조로 이뤄졌다.

올해 신년 기자회견에 “통일은 대박” “비정상의 정상화”처럼 인상적인 문구는 없었다. 다만 “경제를 살리는 데 힘을 모아야 한다”며 수십 번 ‘경제’란 단어를 입에 올렸다. 기자회견 대부분의 시간을 경제 활성화의 필요성과 방향, 장애 요소로 나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기자회견 초반 논란이 됐던 청와대 문건 파동에 대해 “마음이 무겁고 송구스럽다”고 말한 뒤 본격적으로 경제정책과 방향을 소개했다.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거론하며 “방만한 공공부문과 시장의 잘못된 제도와 관행을 바로잡아 ‘기초가 튼튼한 경제’를 만들고, 창조경제를 통해 우리 경제를 ‘역동적인 혁신경제’로 탈바꿈시키며, 성장의 과실이 국민들께 골고루 돌아가도록 ‘내수·수출 균형 경제’를 만들겠다고 말씀드렸다”며 “이러한 계획이 차질 없이 추진되면 우리 경제는 잠재성장률 4%대, 고용률 70%, 국민소득 4만 달러로 나아가는 경제로 바뀌게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경제 성장률이 4년 만에 세계 성장률을 앞지른 것으로 추정되고, 고용도 12년 만에 50만 명대의 신규 일자리를 만들어냈다”고 성과를 거론한 뒤 “이런 성과에도 불구하고 아직 경기회복의 온기가 국민 여러분의 실생활까지 고루 퍼져 나가지 못한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그 원인을 경제 구조에서 찾았다. 구조 개혁이 필요하다는 의미였다. 박 대통령은 “구조 개혁을 통해 근본적인 처방을 해야만 우리의 미래 세대에게 건강한 대한민국을 물려줄 수 있다”며 공공·노동·금융·교육 등 4대 부문의 개혁을 약속했다.

또 경제혁신을 위해 역동성을 회복해야 한다며 창조경제를 강조, 중소·벤처기업 육성 및 지원, 기후변화 위기에 대처하는 에너지 신산업 육성, 자유무역협정(FTA)을 통한 기업 수출 확대, 관광·유통·교육 분야 및 문화 콘텐츠 산업 육성 등을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밖에 올해 광복 70년인 점을 강조하며 “이산가족 문제는 생존해 계신 분들의 연세를 고려할 때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는 문제”라며 북한을 향해 “이번 설을 전후로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질 수 있도록 북한이 열린 마음으로 응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부분의 현안 질문에 대해서는 간략하게 답했다. 비선 세력 논란을 담은 ‘청와대 문건’ 파동과 그로 인한 인적 쇄신 요구에 대해선 “교체할 이유가 없다”거나 “정말 드물게 사심이 없는 분”이라고 감쌌다.

경제계는 박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에 환영 일색이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이날 논평을 통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말했으며, 대한상공회의소와 중소기업중앙회도 환영 논평을 냈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실천적인 청사진을 제시했다”고 호평했지만 초·재선 중심의 쇄신모임인 ‘아침소리’는 “청와대와 국민 사이에 다소 간극이 있다고 판단된다”고 쓴 소리를 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대통령의 회견 직후 “진솔한 반성이 없었다”고 비판,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박 대통령의 경제성과 거론에 대해 “다른 나라 이야기를 하는 줄 알았다”고 꼬집었다. 김종민 정의당 대변인은 “모든 질의에 깨알 같은 변명으로 일관하는 모습에 참 안쓰러운 회견”이라고 힐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