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문건인데 최소한의 도의적 책임조차 외면”

 

박지원 새정치민주엽합 당대표 후보 ⓒ뉴시스·여성신문
박지원 새정치민주엽합 당대표 후보 ⓒ뉴시스·여성신문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당대표 후보측이 12일 "청와대 문건 파동과 항명 사태에 최종 책임을 져야 할 국정 책임자로서 국민에 대한 해법은커녕 진솔한 반성이 없었다"고 말했다.

김유정 캠프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이같이 말하며 "박근혜대통령의 신년 회견은 감동도 메시지도 없었다. 반성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특히 ‘사실의 진위 여부를 파악조차 하지 않은 허위 문건들이 유출되어 사회를 어지럽혔다’고 했던 부분에서는 아연질색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 문건은 청와대 사람들과 관련된 이야기를 청와대가 만들고 청와대에서 유출되어 발생한 일이다. 그럼에도 대통령은 검찰의 수사에 가이드라인을 주고, 결국 검찰의 면죄부 수사가 끝나자 청와대가 해야 할 최소한의 도의적, 정치적 책임조차 외면했다"고 질타했다.

그는 "김기춘 비서실장과 문고리 3인방의 사퇴를 거듭 촉구한다. 그래야만 박대통령의 남은 임기 3년이 편해지고 국민이 행복하고 대한민국도 성공할 수 있다"며 "경제를 42번, 개혁을 24번 외쳤지만 결국 실체 없는 유령 창조경제의 반복이고 국민의 삶을 조금이라도 개선하겠다는 구체적인 방법을 찾아 볼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남북관계 개선 역시, 대화를 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제시했을 뿐, 담대하고 구체적인 실천적인 제안이 없었다"며 "기자들과의 일문일답으로 형식이 개선되었지만 과연 국민과 야당과 일문일답을 하려고 했는지 의문이다. 또 다시 투쟁의 계절이 올까 가슴이 무겁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