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이 이재오 “책임을 지든 인사조치하든지 해야”
친박 홍문종 “아무 잘못 없는데 문책? 옳은 일 아냐”

 

청와대가 박근혜 대통령을 향한 인적쇄신 요구에 대해 ⓒ뉴시스·여성신문
청와대가 박근혜 대통령을 향한 인적쇄신 요구에 대해 ⓒ뉴시스·여성신문

새누리당 내부에서조차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과 '문고리 3인방'(이재만·정호성·안봉근 비서관)에 대한 인적쇄신 요구가 나왔지만 청와대는 8일 “임명권자가 알아서 하는 일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언급은 어렵다”고 말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청와대 브리핑 후 기자들을 만나 “인적쇄신이라면 사람을 바꾸는 문제”라며 “쇄신요구에 대해 (청와대가) 귀를 닫는다는 것은 아니다. 여론을 잘 듣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친이계 좌장인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은 “비서실장이 책임을 지든지, 담당하는 비서관이 책임을 지든지, 아니면 비선실세라고 알려진 사람이 책임을 지든지 말끔하게 처리가 돼야 한다”며 “인사 조치를 청와대가 과감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조해진 의원은 8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찌라시 수준의 문건이 만들어지고, 그게 청와대 안팎으로 들락거리고 시중으로 돌아다녔다는 것 자체는 복무기강이 완전히 엉망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청와대를 비판, 박민식 의원도 9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시스템 자체가 엄청나게 취약하다는 것을 스스로 입증한 꼴로 바꿔야 할 사람도 바꿔야 하지만 취약한 청와대의 의사결정 시스템에 대한 강력한 메스를 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친박 의원들은 인적쇄신 요구에 대해 반대한다. 홍문종 의원은 “아무 잘못이 없는 것으로 밝혀진 비서들, 또 비서실장에게 찌라시에 나왔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문책성 인사를 하는 것이 과연 옳은 일인가”라고 반문하며 “청와대를 위해서나 그분들 개인을 위해서나 옳은 일같지 않다”고 반대했다.

한편 새정치민주연합은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은 물론 이른바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리는 이재만 총무비서관, 정호성 제1부속비서관, 안봉근 제2부속비서관을 비롯해 문건에 언급된 김영한 민정수석비서관까지 인적쇄신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