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 폐기했으면 적어도 국민에게 양해 구해야"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이 1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권력구조개편과 헌법개정, 대통령을 중심으로 정책토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이 1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권력구조개편과 헌법개정, 대통령을 중심으로' 정책토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친이계 좌장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이 11일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전 정권이 옛날 박정희 정부 향수, 그 중 유신 독재 권력에 대한 향수 그런 생각을 갖고 있지 않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직견탄을 날렸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해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주최로 열린 '권력구조 개편과 헌법개정' 토론회 축사를 통해 작심한 듯 박근혜 정부를 비판했다. 

그는 "여당 의원이 정부 얘기하는 게 옳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당 이전에 국민 대표 기관인 국회의원으로서 한 말씀 드린다"며 "박근혜 정권 들어 지금 정부가 하는 것을 보면 4가지 측면에서 빗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첫번째로 "현 정권이 옛날 박정희 정부의 향수, 그 중 유신 독재 권력에 대한 향수를 갖고 있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비수를 꼿았다. 둘째로 "이 정권은 권력 독점 넘어 권력을 사유화 하는 것 같다"며 정윤회 비선실세 문건을 거론했다.

그는 "이번 '정윤회-십상시 사태'를 보면 대통령이 한 말, 예를 들어 '청와대 실세가 진돗개', '문건을 찌라시' 라고 한 것 등 권력을 사유화 하지 않았다면 그런 말이 나오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찌라시라는 말은 술자리에서 하는 얘기지 대통령이 공식적으로 쓸 용어는 아니다"며 "이런 걸 보면 이미 권력의 독점 넘어서 사유화로 들어가는 게 아닌가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각종 공약을 폐기하고도 아무 미안하다는 말이 없는 것은 가부장주의"라며 "단체장 공천 폐기하겠다는 공약을 폐기하고 왜 사과를 안 하느냐. 적어도 한 나라의 대통령이라면 말을 번복할 때는 국민에게 양해를 구해야 한다"고도 비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